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11 운영 체제 출시와 호환성 문제

반응형

2015년 7월 29일에 출시되었던 Windows 10 운영 체제를 2016년 2월말경부터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매년 2회에 걸친 업그레이드 버전이 출시되어 매번 버전 업데이트가 부담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2021년 10월 5일에 Windows 11 버전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2019년 말에 컴퓨터 구입하면서 설치하였던 Windows 10을 과감하게 버리고 10월 29일에 포맷을 통해 새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새로 구입한 PC 하드웨어 소개와 에피소드 (2019.12.27)

 

Windows 11 운영 체제 사양

그런데 Windows 11의 외형적인 모습은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Windows 설정, Microsoft Store,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변화 외에는 Windows 10 운영 체제와 동일하므로 큰 감흥은 없습니다.

 

하지만 Windows 11 설치 이후 각종 프로그램 설치 및 간단한 사용을 하면서 겪은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SET Internet Security 15 버전

 

ESET 백신 설치 에러 로그

ESET Internet Security 15 버전은 최근에 Windows 11 대응 패치가 포함된 최신 버전이지만 최초 설치 시 충돌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검사 중 자동 종료되어 다시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해야 할 수 있는 문제가 확인됩니다.

 

(2) VMware Workstation Pro 16 버전

 

VMware 가상 프로그램 설치 에러 로그

VMware Workstation Pro 16 버전 역시 최근에 Windows 11 대응 패치가 포함된 업데이트 버전가 나왔으나 설치 과정 중 어떤 이유로 덤프 파일이 생성되면서 에러가 발생하였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3) True Launch Bar 7 버전

 

True Launch Bar 프로그램의 SHELL32.dll 에러 로그

러시아(Russia)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True Launch Bar 프로그램은 그 동안 작업 표시줄의 도구 모음 영역에 추가하여 10년 이상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Windows 11 버전에서는 더 이상 도구 모음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관계로 제 기능을 활용하기 매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프로그램으로 세팅하는 과정에서 SHELL32.dll 모둘과의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삼성 SL-J2160W 스캐너

 

삼성 SL-J2160W 스케너 에러 모습

삼성 SL-J2160W 시리즈는 프린터 기능과 스케너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최신 드라이버가 2016년경에 마지막으로 나온 상태입니다.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는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었지만 Windows 11 환경에서는 인쇄 기능은 문제가 없으나 스캐너를 사용하려고 하면 "Samsung SL-J2160W series을(를) 찾지 못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스캐너 기능 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작업 표시줄의 MS Edge 아이콘이 Chrome 웹 브라우저로 표시되는 문제

 

Windows 11 작업 표시줄 (MS Edge)

Chrome 웹 브라우저를 실행한 상태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되어 있는 MS Edge 아이콘에 마우스를 위치할 경우 Chrome 웹 브라우저가 열려있는 탭이 표시되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6) KT 인터넷 속도 측정 문제

 

KT 측정 프로그램 설치 안내

KT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 및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동작 중인데 속도 측정을 시도할 경우 업데이트된 버전이 있다고 반복적으로 업데이트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그 외에도 상용 화면 캡처 프로그램으로 어떤 특정 조건에서 작업 표시줄 영역으로 마우스가 접근할 수 없는 문제나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가상 메모리 설정을 변경할 때 일시적으로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 등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메뉴 (더 많은 옵션 표시)

전체적으로 포맷 이후 Windows 10 운영 체제와 비교하여 빠르게 부팅되고 프로그램 실행 속도는 마음에 들지만 마우스 우클릭 시 세부 메뉴가 모두 표시되지 않는 문제나 작업 표시줄을 쓸때없이 활용할 수 없는 문제는 과연 사용자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을까 싶습니다.

 

Windows 11 운영 체제 화면

결론적으로 현재의 Windows 11 운영 체제는 초기 상태이므로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호환성 또는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부분에 민감한 분들은 조금 더 안정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이며,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Windows 11 대응 패치가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