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탐색기에서 PDF 문서를 미리볼 수 있는 방법

반응형

Windows 11 운영 체제 기준으로 Windows 탐색기의 우측 영역에 "미리 보기 창"을 통해 사진, 문서 파일을 미리 보기할 수 있습니다.

 

폴더 옵션 - 보기 -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기본적으로 Windows 탐색기에 표시된 사진 파일은 폴더 옵션의 보기탭에서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항목의 체크 여부에 따라 사진 파일의 아이콘에 이미지를 미리 표시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 파일(.jpg)의 미리 보기 창

만약 Windows 탐색기의 폴더 옵션의 보기탭에서 기본값에서는 위와 같이 사진 파일을 선택할 경우 우측 영역에 미리 보기 창을 통해 이미지를 불러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PDF 문서 파일(.pdf)의 미리 보기 창

하지만 PDF 문서의 경우 기본값에서는 PDF 문서를 선택할 경우 "미리 볼 수 없습니다. (No preview available)"라는 메시지가 미리 보기 창에 뜨면서 사진처럼 볼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어떤 방법으로 문서를 미리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10, Windows 11 운영 체제의 기본 환경에서는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를 통해 PDF 문서 파일을 볼 수 있는 뷰어(Viewer)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해당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는 미리 보기 기능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Adobe Acrobat Reader DC 프로그램 설치 화면

그러므로 Windows 탐색기에서 PDF 문서 파일에 대한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DF 뷰어 프로그램(※ 예시 : Adobe Acrobat Reader DC, PDF-XChange Editor 등)을 추가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보기 창에 정상 표시되는 PDF 문서 파일(.pdf)

PDF 뷰어 프로그램 설치 이후 PDF 문서 파일을 선택할 경우 Windows 탐색기의 미리 보기 창에 내부 문서 내용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Windows 탐색기의 미리 보기 기능은 과거 보안 취약점(Exploit) 이슈와 연관된 기능이 있어서 사용을 하지 않고 있지만, 미리 보기 기능을 원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파일을 열 수 있는 추가적인 응용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