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KB5017380 누적 업데이트 패치 시 발생하는 "SYSTEM THREAD EXCEPTION NOT HANDLED" 블루스크린 문제 (2022.9.24)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는 매월 두 번째 화요일(미국 기준)에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정기 보안 업데이트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와 별도로 매월 마지막 주에는 다음 달 정기 업데이트에 적용될 패치를 미리 보기(Preview) 버전으로 배포하고 있으며, 해당 패치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22-09 Windows 10 Version 21H2 누적 업데이트 미리 보기 x64-기본 시스템 (KB5017380)

2022년 9월 21일 배포된 "2022-09 Windows 10 Version 21H2 누적 업데이트 미리 보기 x64-기본 시스템 (KB5017380)" 패치를 Windows 10 21H2 x86 운영 체제에서 설치를 한 후 Windows 재부팅을 진행하면 블루스크린(BSoD)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 SYSTEM THREAD EXCEPTION NOT HANDLED

"SYSTEM THREAD EXCEPTION NOT HANDLED" 중지 코드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은 패치 후 Windows 재부팅 과정에서 2회 연속으로 발생하며 이후 발생 시점에서는 Windows 자체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로 인한 변경 내용 취소가 이루어진 후 정상적인 부팅이 됩니다.

Windows 업데이트 변경 내용 취소 화면

이후 Windows 부팅에 성공한 후 발생하였던 블루스크린에 대한 덤프 생성 여부를 확인해보면 덤프 파일은 생성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벤트 뷰어

이벤트 뷰어에 기록된 정보를 확인해보면 0x800F0845 오류 때문에 KB5017380 미리 보기 패치를 설치하지 못하였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 0x800f0845 에러

실제로 Windows 업데이트에서도 선택적 품질 업데이트(KB5017380) 패치가 0x800f0845 에러로 인하여 설치할 수 없다는 정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해당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찾아보면 KB5017380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수동 패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 KB5017380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KB5017380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수동 패치를 진행하여도 Windows 재부팅 과정에서 동일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시스템에 설치된 실시간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프로그램 중지 및 삭제 후 패치를 진행하여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개인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직 Microsoft 사이트에서 공지하고 있는 KB5017380 패치 안내 페이지에서는 해당 패치로 인해 확인된 문제는 등록된 것이 없으며, 해당 패치는 미리 보기 패치이므로 당장 설치할 필요는 없으며 2020년 10월 정기 패치에서는 수정이 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