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버(Naver) 채팅방의 문제점 - 채팅 사용 설정 기능


네이버(Naver)에서 제공하는 카페(Cafe) 서비스에는 채팅방 기능이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경에 채팅방에 추가된 기능 중에 채팅방 사용 설정 옵션을 매니저에게 부여하여 자신이 운영하는 채팅방의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매니저가 해당 채팅방 사용을 허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하면 채팅방에 입장을 시도할 경우 위와 같이 채팅 사용 안내 메시지를 통해 채팅을 사용하지 않는 카페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만약, 채팅방에 이미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해당 기능이 동작한다면 안에 있는 회원은 채팅방에서 나오게 되면 다시 채팅방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카페 채팅방에 입장을 한 상태에서 바로 매니저 옵션을 통해 해당 카페 채팅방 사용을 차단합니다.


그 상태에서 채팅방을 나올 때 채팅창을 완전히 닫는 방식이 아닌 위와 같이 입장한 카페 이름 옆의 닫기 버튼을 통해 해당 채팅방의 대화를 종료하도록 하였습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위와 같이 채팅방이 차단된 카페의 경우 [미사용]이라는 표시를 통해 해당 카페 채팅방에 접근을 할 수 없도록 표시가 됩니다.(테스트를 위해 가입한 다른 카페 채팅방을 통해 카페 채팅 홈으로 이동하여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방식으로 채팅방을 나올 경우 해당 채팅방을 사용할 수 없도록 옵션을 정한 상태에서도 여전히 해당 카페 채팅방으로 재진입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채팅방 윈도우 창을 완전히 닫지 않는 상태에서는 채팅방을 나와도 위와 같이 다시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사실은 해당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테스트시 옵션을 통해 해당 카페 채팅방 사용이 불가한 상태였습니다.)에서 카페 회원 한 분이 어떻게 하였는지는 모르지만 채팅방을 뚫고 들어왔다는 사실입니다.

개인적인 추정으로는 제가 테스트를 위해 단 몇 초간 채팅방에 들어가기 위해 옵션을 푼 사이, 다른 채팅방으로 들어갔다가 저처럼 채팅 홈을 통해 들어온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아무튼 현재 네이버 채팅방을 위해 존재하는 카페 채팅방 사용과 관련된 옵션은 우회적인 구멍이 있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