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4.0 Beta

SK Communications 에서 제공하는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NateOn) 4.0 오픈 베타가 시작 되었습니다.

예전과 동일하게 오픈 베타를 통해 일정 기간 수정 작업이 있을 해당 메신저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변화된 부분은 설치 완료시 [네이트온 보안 무료백신 V3 Lite 설치] 항목이 추가되어 만약 설치를 원할 경우 추가적인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안제품을 메신저에 추가하였는데 이미 사용자 컴퓨터에 보안 제품이 설치되어 있다면 추가적인 설치는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바탕화면에 생성된 네이트온 메신저 바로가기 아이콘은 이전에 비해 그래픽을 향상시켜 선명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모습이 되었습니다.

메신저의 로그인 초기 화면의 색상은 다소 어두운 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 칙칙한 색보다는 조금 더 밝은색으로 변화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버전부터 제공하던 로그인 보안은 기본 2단계로 설정되어 있으며 주어진 기능은 로그인시 반드시 사용하시는 것이 자신의 개인정보 노출을 기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할 경우에는 로그인 보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보안 동작은 비밀번호 입력란 내부에 키보드 정보가 입력될 경우 자동으로 동작하는 원리로 실제 메신저가 로그인 후에 채팅을 통해 이루어지는 부분에 대한 키보드 보안은 아닙니다.

로그인 후 메신저 메인 화면은 이전과 달리 아이콘의 변화와 테마를 적용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아이콘의 경우 조금 더 둥근 느낌을 통해 부드러움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신저 닉네임 부분의 우측에 둥근 삼원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의 기본 컬러 테마를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적용된 테마는 메신저 메인 뿐만 아니라 대화창, 안내창 등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추가적인 계정 추가 기능으로 보입니다.

메신저를 로그인하는 계정 외에 싸이월드(Cyworld) 계정을 메신저에 연동을 시켜서 부 계정이라는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도 싸이월드와의 연동은 있었지만 부 계정이라는 방식으로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을 봐서는 더욱 SK 서비스의 통합을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하나의 큰 변화는 이전 버전에서 제공하던 편지함 기능이 완전히 사라지고 메신저에서 이메일을 확인할 경우 네이트 웹 메일 서비스 창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방식의 이메일 서비스는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메일 계정의 용량 확대 및 기타 부가적인 기능을 준비한다는 안내는 있지만 웹메일로 통합이 되는 모습보다는 이전 편지함의 기능을 살려 주었으면 합니다.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제공하는 뉴스온 화면은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뉴스온을 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므로 옵션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초기 메신저 메인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탭 등을 사용자가 옵션 상에서 잘 조정하고 배치를 하면 위와 같이 최대한 깔끔한 화면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에서 친구와의 대화창 역시 이전에 비해 새로운 아이콘으로 구성하여 색다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메신저를 종료할 경우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보실 수 있고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정된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은 3.x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변화하는 네이트온 메신저는 그래픽 변화에서는 점수를 줄 수 있지만, 편지함 관련한 부분에서는 부실한 이전의 편지함에서 얻은 점수마저도 깎인 점수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그 외의 부가적인 기능들이 포함된 부분이 있지만 본인이 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 등이 많고, 싸이월드 사용자가 아닌 관계로 더 심층적인 사용기는 보여드리지 못하였습니다.


  • 기가 막힌 타이밍에 베타가 나오네요 ㅋ
    이번 베타를 설치해보고 생각한 점 트랙백 보냅니다.

    • 트래백 감사합니다.

      분위기상 요즘 베타가 나올 때가 되었는데, 4버전에서는 이전과 같이 오픈 베타를 안하나 생각하고 있었죠~

      싸이월드를 동시에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것 같습니다.

  • 잘 보고 가 형아 ㅋㅋ Mac 버전 같다~

  • 안녕하세요?
    네이트온입니다.
    우연히 검색하다 블로거 님의 글을 보내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용 후기를 보니, 노력할 것도 많고, 사용자 분들이 많은 관심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남긴 건 다름이 아니라, 저희 네이트온 브랜드 블로그에서 네이트온 4.0 사용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글을 남겨주셨으면 해서요^^
    ^^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앞으로도 네이트온 많은 관심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후기를 남기려고 봤더니 싸이월드 계정을 요구해서 힘들겠습니다.

      네이트에서 운영하는 메신저를 특별히 싸이월드 계정으로 남겨야 할 이유가 좀 그런 것 같습니다.

  • 저도 이번 업그레이드에 조금 실망한 감이 있습니다.^^;;
    메일의 경유는 환경설정>보기 를 통해서 이전 통합메시지함으로 볼 수 있다고 하는군요^^

    • 아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가지 방식으로 하려면 이전의 통합메시지함을 기본값으로 해주어야지 웹메일을 기본값으로 한 점은 아쉽군요.

      네이트 방문자가 적어서 방문수를 늘리고 싶었던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 그런거 같아요^^
      네이트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이 주변에도 없는거 같더라구요...ㅎㅎㅎ

    • 다음이나 네이버의 경우 무료로 사이트 등록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네이트 역시 그렇군요. 그런데 실제 신청을 해보면 다음이나 네이버는 몇 일내에 등록절차를 완료해 줍니다.

      그런데도 네이트는 검색시장을 위해 엠파스를 인수하고 싸이월드까지 포털화를 하면서도 11월에 신청한 건은 전혀 처리해 주지 않더군요.

      좀 마인드 부족 같습니다.

  • 네이트온 친구들이 많이 쓰길래 따라 쓰는건데 솔직히 맘에 그다지 들지는 않습니다.

    검색이라든지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하다기보단 장사를 잘하는 느낌도 들고요.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

  • 진실아.. 2009.02.20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지읽기 쪽지읽기 통합머시기 설정하는거 있는데요..

    메일로 안들어가고 예전처럼 사용할수있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