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4.0 Beta

반응형
SK Communications 에서 제공하는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NateOn) 4.0 오픈 베타가 시작 되었습니다.

예전과 동일하게 오픈 베타를 통해 일정 기간 수정 작업이 있을 해당 메신저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변화된 부분은 설치 완료시 [네이트온 보안 무료백신 V3 Lite 설치] 항목이 추가되어 만약 설치를 원할 경우 추가적인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안제품을 메신저에 추가하였는데 이미 사용자 컴퓨터에 보안 제품이 설치되어 있다면 추가적인 설치는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바탕화면에 생성된 네이트온 메신저 바로가기 아이콘은 이전에 비해 그래픽을 향상시켜 선명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모습이 되었습니다.

메신저의 로그인 초기 화면의 색상은 다소 어두운 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 칙칙한 색보다는 조금 더 밝은색으로 변화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버전부터 제공하던 로그인 보안은 기본 2단계로 설정되어 있으며 주어진 기능은 로그인시 반드시 사용하시는 것이 자신의 개인정보 노출을 기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할 경우에는 로그인 보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보안 동작은 비밀번호 입력란 내부에 키보드 정보가 입력될 경우 자동으로 동작하는 원리로 실제 메신저가 로그인 후에 채팅을 통해 이루어지는 부분에 대한 키보드 보안은 아닙니다.

로그인 후 메신저 메인 화면은 이전과 달리 아이콘의 변화와 테마를 적용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아이콘의 경우 조금 더 둥근 느낌을 통해 부드러움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신저 닉네임 부분의 우측에 둥근 삼원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의 기본 컬러 테마를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적용된 테마는 메신저 메인 뿐만 아니라 대화창, 안내창 등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추가적인 계정 추가 기능으로 보입니다.

메신저를 로그인하는 계정 외에 싸이월드(Cyworld) 계정을 메신저에 연동을 시켜서 부 계정이라는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도 싸이월드와의 연동은 있었지만 부 계정이라는 방식으로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을 봐서는 더욱 SK 서비스의 통합을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하나의 큰 변화는 이전 버전에서 제공하던 편지함 기능이 완전히 사라지고 메신저에서 이메일을 확인할 경우 네이트 웹 메일 서비스 창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방식의 이메일 서비스는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메일 계정의 용량 확대 및 기타 부가적인 기능을 준비한다는 안내는 있지만 웹메일로 통합이 되는 모습보다는 이전 편지함의 기능을 살려 주었으면 합니다.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제공하는 뉴스온 화면은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뉴스온을 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므로 옵션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초기 메신저 메인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탭 등을 사용자가 옵션 상에서 잘 조정하고 배치를 하면 위와 같이 최대한 깔끔한 화면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에서 친구와의 대화창 역시 이전에 비해 새로운 아이콘으로 구성하여 색다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메신저를 종료할 경우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보실 수 있고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정된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은 3.x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변화하는 네이트온 메신저는 그래픽 변화에서는 점수를 줄 수 있지만, 편지함 관련한 부분에서는 부실한 이전의 편지함에서 얻은 점수마저도 깎인 점수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그 외의 부가적인 기능들이 포함된 부분이 있지만 본인이 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 등이 많고, 싸이월드 사용자가 아닌 관계로 더 심층적인 사용기는 보여드리지 못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