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방화벽을 이용한 PCFree 광고창 차단하기

반응형
국내에서 2005년부터 무료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피씨프리(PCFree) 제품은 현재도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지원하면서 사용자 컴퓨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피씨프리(PCFree) 메인 화면


해당 제품은 2007년경부터 프로그램 유지를 위해 광고를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프로그램 메인창을 종료할 경우 IE 웹 브라우저를 동작시켜 광고창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피씨프리를 종료하였을 경우 생성되는 광고창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을 하고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광고창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방화벽 프로그램(AhnLab V3 365 클리닉 방화벽)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gramFiles%\PCFree\PCFree.exe - 피씨프리 실행 파일
%ProgramFiles%\PCFree\zLoader.exe - 피씨프리 업데이트 관련 파일

기본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이 동작을 하면 zLoader.exe 파일이 최신 업데이트 DB, 제품 최신 엔진 등을 서버에 접속하여 체크를 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방화벽 제품에서 다음과 같은 설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3 365 클리닉 환경 설정 [해킹 차단 - 개인 방화벽 설정] 항목에서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는 [프로그램 규칙과 네트워크 규칙에 관계없이 나가기 허용]을 체크 해제를 합니다.


[프로그램 규칙] 항목의 [추가] 버튼을 통하여 zLoader.exe 파일을 등록하여 [인터넷 연결 - 허용]으로 적용을 합니다.

이 항목은 피씨프리 제품이 동작하였을 경우 각종 업데이트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부분입니다.


이제 광고창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실제 피씨프리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동작하는 것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인 PCFree.exe 파일을 추가로 등록하여 [인터넷 연결 - 차단]으로 설정을 합니다.

이런 설정이 방화벽을 통해 지정이 되었을 경우 피씨프리 프로그램의 시작시에는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지만, 종료시에는 광고를 위한 IE창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원래 V3 365 클리닉 방화벽이나 기타 방화벽에서 자동적으로 차단 여부를 물어보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수동으로 등록을 하는 방식으로 설명을 드린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피씨프리 프로그램 자체는 매우 긍정적인 프로그램이고, 제품 유지를 위해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적절한 글일 수 있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