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MP3 무료 다운로드 이벤트 광고의 유혹

반응형

예전에 작성한 1개월 무료체험의 위험성에 대한 글에 이어 누구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MP3 무료 다운로드 체험 광고와 운영 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이 강화되면서 무료 체험 기간을 이용하려는 사용자가 늘어나는 점에 착안하여 아래에 소개하는 홍보 및 영업 방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설치된 구글(Google) 애드센스 광고의 한 예와 같이 [MP3 무료체험 엔송]이라는 홍보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이벤트 접속 화면


해당 이벤트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각종 최신곡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구성된 한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 인증 화면


실제 자신이 원하는 곳을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 위와 같이 회원 가입 및 핸드폰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 맨 하단에는 무료 체험 이벤트 관련하여 주의사항을 기재해 두고 있습니다.

1. 이벤트 기간 : 7일 (핸드폰 인증 후 참여 가능)
2. 무료 기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매월 5,000원(부가가치세 별도)이 자동 결제
3. 체험 기간 중 해지 방법 : 마이페이지 - 회원탈퇴 메뉴 이용

위와 같은 1주일 방식의 무료 체험 기간을 이용하던 사용자가 7일이 지나는 시점부터 매월 일정 금액이 해지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평생 자동 청구가 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용약관이 제시되어 있는 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긴 내용을 좁은 창에 기입하여 읽기 불편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도 문제이며, 해당 이용약관은 무료 체험과 관련된 이용약관이 아닌 정식 사용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약관이므로 무료 체험자 입장에서 실제 중요한 부분은 맨 하단의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무료 체험을 하던 사용자가 해지를 하려면 어떻게 마이페이지의 회원탈퇴 메뉴를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어떠한 서비스 제공업체 바로가기 링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벤트 페이지의 최하단에 보시면 해당 서비스 업체인 (주)엔케이솔루션 상호명과 함께 홈페이지가 적혀 있는 것을 겨우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우측 퀵메뉴(Quick Menu) 항목 중 [회원가입]이 있어서 해당 메뉴를 클릭을 하면 회원가입 관련 페이지가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 무료 체험 이벤트 관련 페이지가 다시 생성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경로를 이용하여 회원 가입을 시도하였지만 전혀 회원가입이 가능한 경로는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벤트 안내에서 말하는 해지 신청은 사실상 해당 사이트에서 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료 체험을 이용하기 위해 생성된 아이디가 존재하더라도 해당 사이트의 경우 로그인 창이 메인 화면에서 발견할 수 없으므로 매우 찾기가 어렵습니다.


실제 이벤트 안내에서 제시하는 마이 페이지에 접근을 하려면 사이트 상단의 메뉴 [음악]을 클릭할 경우 엔송 음악 사이트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전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은 마이 페이지를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로의 접근이 어려우며, 이 사이트에서도 회원 가입을 클릭할 경우 동일하게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로그인 창이 존재하여 로그인 후 우측 메뉴인 [마이 페이지]에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이 업체에서 운영하는 이벤트 방식은 상당히 가입자로 하여금 혼란을 주거나 로그인을 하기 어렵게 만들어져 있다고 보여집니다.

짧은 이벤트를 통해서라도 무료로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감상할 수 있는 즐거움이 있겠지만, 자칫 해지 신청을 못하거나 위와 같이 신청 경로를 찾지 못하여 결제가 이루어질 경우 기분까지 상할 수 있기에 되도록 무료 체험을 이용하실 때에는 해지 신청 과정도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