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V3 365 클리닉 스탠다드 - 사용자 지정 확장자 설정 문제점


안철수연구소(AhnLab) 보안 제품 V3 365 클리닉 스탠다드 제품을 사용하면서 지적한 버그 중의 하나인 검사 설정에 대한 문제점은 당시 피드백을 통하여 버그 수정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가 수정된 부분에 대해 확인을 하던 중 또 다른 부분에서 문제라고 한다면 문제인 부분이 발견되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위와 같은 환경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정밀 검사 설정 - 검사 파일 형식 선택 - 사용자 지정 -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 항목에서 특정 확장자를 입력하여 저장을 하고, 해당 항목은 체크해제를 한 상태에서 [모든 파일]에 체크하여 실제 정밀 검사시에는 모든 파일을 검사하도록 적용을 합니다.


이제 다시 [사용자 지정 -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에 체크를 하여 기록된 확장자(jpg)를 지우도록 합니다.


확장자를 지운 후,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 항목을 과거에는 체크해제를 시도하면 [사용자 지정 확장자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왔지만, 이 부분이 수정이 되어 특정 확장자 지정없이 체크 해제가 이루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사용자는 검사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하여 적용하면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만약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 항목에 확장자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항목을 체크한 상태로 [모든 파일]에 체크를 할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처럼 [사용자 지정 확장자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가 지정한 옵션이 적용되지 않고 반드시 확장자가 입력되지 않은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 항목을 체크해제 해야 하는 불편이 남아 있습니다.

저번 버그 수정시 제대로 확인을 하지 못하고 유사한 문제를 그대로 남겨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에도 밝혔지만, 사용자 지정 파일 선택시 안랩의 분류 기준이 아닌 확장자 단위로 분류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처럼 옵션 항목에서 스크롤바가 생기지 않도록 할 수도 있고 더욱 직관적인 옵션 설정창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새벽에 글 쓰넹~잘 읽었어.. 약간 아쉬운 부분이다

  • 이게 과거 2007 버전에도 있는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65로 넘어오면서 자잘한 버그들이 많이 생겼나 봅니다.

  • 아직 열시미시네여 ㅋㅋ

    2006년 말경부터 작년 중순까지 제가 목표하던 주장 ... 어쨋던 문서화 된 후
    약간 목표 상실한 것도 있고 ... 하두 글올릴때 마다 죄다 명예 ... 지랄 맞은 소리나 매주 날라오고 해서 그냥 포기 했습니다..

    포기할까 말까 할 때 집안 일도 있었고 해서 어찌어찌 하다보니 블로그 방치상태

    간혹 들어와서 제가 볼려고 남기는거랑 불만 거리 ... 올리는 정도;;;

    가끔 광고성 댓글 달리면 삭제하는 정도 ;;

    금년도 좋은 날만 가득하세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