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초등학교 웹 사이트를 이용한 도박 광고 사례

현재 국내 웹 사이트를 통한 다양한 경로를 통한 도박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확인한 초등학교 웹 사이트를 이용한 도박 광고 사례를 통해 지독한 광고 방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남도 금동 초등학교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특정 교사의 계정을 통한 도박 광고를 보시겠습니다.

[금동 초등학교 도메인 정보]

Name : www.gd.es.kr
Address : 125.248.41.130


해당 초등학교 사이트에 생성된 특정 교사의 계정에서는 ICT 활용 교수-학습 설계 관련 관리자 페이지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해당 목록 총 87 페이지 중 1~72 페이지 모두는 위와 같은 도박 광고 또는 각종 성인용 광고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광고 사이트의 상당수는 위와 같이 이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통해 불법 사이트로 차단된 사이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당 초등학교 사이트의 해당 교사 계정 일부 목록을 클릭할 경우 바로 도박 사이트로 연결이 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스를 확인하던 중 위와 같이 3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태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외부적으로 드러난 페이지는 아니지만 초등학교 교육 사이트의 계정이 위와 같이 악용되어 사용이 되고, 상당기간 관리자가 확인을 하지 않고 방치되는 것을 보면 유사한 사례가 더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확인 중 관리자 계정에서 발견된 부분은 해당 페이지는 학교 차원에서 연구담당 교사의 계정으로 확인이 되며 해당 학교 교사들의 공유 페이지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당시(2006년경 추정)에 ICT 교육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폐쇄 또는 악용의 소지가 없도록 관리가 더욱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