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배경을 꾸며서 보내는 도박 광고

반응형

이전에 언급한 국내 무료 도메인 포워딩 서비스를 이용한 도박 광고는 여전해 보입니다.

오늘 도착한 스팸 메일 중에서 다소 특이한 부분이 발견되어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도박 광고의 주된 목적은 자신들이 원하는 링크를 타고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특정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그 목적이므로 다량의 이메일 발송과 사이트 홍보성 그림 파일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이메일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홍보 그림의 뒷배경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메일의 소스를 확인해 보면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천리안 개인 홈페이지의 특정 그림 파일(bg84.gif) : 도박 광고 이메일 배경 그림
② 무료 포워딩 서비스를 통한 최종 목적 사이트 연결 도메인
다음(Daum) 사이트의 특정 서비스에 업로드 된 것으로 추정되는 도박 광고 메인 그림

위 3가지의 공통점은 역시 자신을 최대한 노출시키지 않기 위하여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배경으로 사용된 천리안의 특정 회원이 개설한 개인 홈페이지에 초점을 맞추어보면, 해당 홈페이지는 2001년경 개설되어 방명록이 2008년까지 답변이 표시되는 것을 봐서는 꾸준히 관리가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사이트 성격상 Html, Java Script 등 기본적인 태그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던 사이트로 추정됩니다.


HTML 연습장 메뉴의 특정 배경 그림인 bg84.gif 파일은 해당 관리자가 과거에 다른 파일과 같이 업로드한 파일로 보이기에 아마 해당 사이트를 발견하고, 태그 등에 관심이 있는 도박 광고 홍보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대량 발송을 목적으로 하는 도박 광고 스팸 이메일에 배경 그림까지 포함하여 발송한다는 자체는 발송자의 취향과 연관된 부분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