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Daum PotPlayer : 볼륨 조절 주의사항

반응형
다음(Daum)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PotPlayer를 사용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스피커 볼륨 또는 전체적인 소리가 작아지거나 커지는 현상이 있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사운드, 음성 및 오디오 장치 - 고급 볼륨 컨트롤] 항목에서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서 설정한 각종 볼륨 관련 수준(Leve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설정한 웨이브(Wave) 볼륨 수준이 PotPlayer를 실행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볼륨을 조절한 후 시스템 볼륨이 커지거나 작아졌다면 위와 같은 현상 때문입니다.

즉, PotPlayer의 음성 볼륨을 0%로 설정할 경우 자동으로 시스템 웨이브 볼륨이 해당 플레이어와 동일하게 변경이 되고 있습니다.

음성 볼륨 50%인 경우


음성 볼륨 100%인 경우


위와 같이 PotPlayer의 음성 볼륨 조정에 따라 시스템의 웨이브 볼륨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현상으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전체적인 소리가 작아지거나 커진 경우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해당 플레이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현상이 PotPlayer에서만 일어나는 문제인지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에서도 일괄적으로 생기는 문제인지는 확인해 보지 않았습니다.

※ 문제 해결하기

위에서 언급한 현상은 다음과 같은 옵션을 지정한 사용자에게 발생합니다.


PotPlayer 환경 설정의 [음성 - 오디오 출력 - 볼륨 조절] 항목에서 초기 기본값인 [기본 볼륨 조절(권장)]을 변경하여 [시스템 웨이브 볼륨 조절]을 선택한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시스템 마스터 볼륨 조절]을 선택할 경우 재생 컨트롤 볼륨이 팟플레이어의 볼륨에 따라 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권장값으로 설정을 하시고 볼륨 조절을 하시면 시스템 볼륨과는 별도로 동작합니다.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해 준 물여우님께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