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서비스 끝난 빛자루의 다운로드

반응형
안철수연구소(AhnLab)의 무료 보안제품 빛자루가 2009년 3월 1일부로 서비스가 종료 되었습니다.


해당 업체의 무료 보안제품의 명맥은 V3 Lite 제품으로 계속 이어지지만 이전 제품의 방화벽 기능은 더 이상 무료 제품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외부 사이트에서 당시 서비스 중이던 빛자루를 소개하면서 링크를 연결한 부분이 여전히 열려 있으며 실제 빛자루 제품까지 다운로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빛자루 메인 페이지에서는 접근할 수 없지만, 각종 국내 웹 사이트에서 이전에 빛자루 제품을 소개하거나 설치 파일의 링크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파일이 다운로드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실제 안철수연구소의 엔진 다운로드 목록을 보면 빛자루의 경우 더 이상 엔진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설치하여도 최신 업데이트 DB를 지원받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생각지도 못한 부분으로 인하여 서비스가 종료된 제품을 여전히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최근 네이버 지식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악성코드를 차단하고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서비스가 종료된 제품에 대한 사후처리가 되지 않아 파일 다운로드를 차단하지 못한 부분은 깔끔한 마무리를 짓지 못한 안철수연구소의 실수라고 보여집니다.

특히 해당 링크가 국내 보안 정보를 제공하는 보호나라에서 찾을 수 있는 점은 자칫 여전히 서비스가 되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