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Panda Research USB Vaccine

반응형
스페인 보안업체 Panda Security사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이동식 저장매체 USB를 통한 오토런(Autorun) 관련 악성코드를 예방할 수 있는 Panda Research USB Vaccine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제품은 현재 1.0.0.19 Beta 버전까지 나와 있으며, 단독 실행 파일 형태로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행 파일을 동작하면 초기 해당 제품에 대한 이용약관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동의한 경우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Computer Vaccineation / USB drive Vaccination으로 기능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Computer Vaccineation이란, USB 또는 CD/DVD와 같은 이동식 저장매체로부터 자동 실행을 금지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초기 Computer Vaccineation 상태는 비활성 상태이므로 반드시 [Vaccinate computer]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를 시키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USB drive의 상태가 비활성으로 되어 있는 것은 컴퓨터 본체에 USB가 삽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USB를 삽입할 경우 위와 같이 자동으로 해당 드라이브를 인식하게 되고 [Vaccinate USB] 버튼을 클릭하여 감염된 USB의 경우 autorun.inf 악성코드가 전송되는 것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예방된 USB 드라이브에는 [USB 드라이브명 (vaccinated)]라는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하단 좌측에는 Check for updates를 통해 최신 업데이트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우측의 둥근 물음표를 클릭할 경우 프로그램에 상세한 설명과 Command Line 명령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과 같은 이동식 저장매체는 악성코드 유포의 통로가 되고 있으며, 특히 공용 컴퓨터에 USB를 이용할 경우 쉽게 감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이런 류의 프로그램은 하나씩 갖추고 컴퓨터를 이용하시는 습관도 좋은 보안 예방책 중의 하나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악성코드를 치료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닌 자동 실행을 금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보안 제품을 이용하여 이동식 저장매체를 삽입후 검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