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Thinking

KBS 스타 골든벨 - 지역 감정 발언을 왜 편집하지 않았을까?

평소 TV 방송은 거의 보지 않지만, 오늘 우연찮게 KBS 2TV에서 방송하는 스타 골든벨을 잠시 보았습니다.

아마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교를 돌면서 퀴즈를 푸는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의 아류작 비슷하게 연예인들을 출연자로 하여 퀴즈를 풀면서 장학금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의 내용 중에 카라의 니콜양이 방송에 나와 출연자에게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특이한 방식으로 문제를 제시하여 문제를 푸는 부분이 방영되고 있었습니다.

영화 제목 알아 맞추기 내용 중 가수 김건모씨에게 문제를 내면서 정답인 "조폭 마누라"에 대해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김건모씨가 영화 제목을 맞추는 순간 니콜양의 입에서는 다음과 같은 짧막한 한 마디 힌트를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전라도………

아마 니콜양의 생각에는 전라도라는 표현을 한국 사람에게 말하면 깡패, 조폭, 양아치... 뭐 이런 식으로 문뜩 이야기 할 것이라는 전제 조건 또는 자기 나름대로의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내었으리라 보여집니다.

니콜양이 미국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배운지는 방송에서 3년 정도 되었다고 하는 것 같고, 이런 니콜양의 한국에 대한 나름대로의 이해도에 대해 비판할 부분은 아니지만, 해당 프로그램이 생방송이 아닌 편집 과정을 거쳐서 방송되는 것을 감안하면 최근 공익을 강조하는 방송에서 지역 감정을 건드리는 대사에 대해 필터링을 하지 않고 그대로 방송한 부분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한국어가 능숙하지 못한 니콜양과 같은 사람을 내세워 변형된 우리말을 누가 더 이해하는지 다소 변태적 퀴즈 풀이 방식을 하는 것 자체가 더더욱 소중한 우리말을 해치는 것처럼 비추어진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생방송이 아니라면 이와 같은 방송 사고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편집자들은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글에 지역 감정 들먹이며 난리치는 분들에게 영화 "친구"를 추천합니다.
  • 그러게요... 어쩌다가 맛과 멋의 전라도가 조직폭력배를 대변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는지 ... 이것을 잘못알고 있는것보다 아는 사람들이
    편집하지 않은게 더 큰 문제네요. d5d1.tistory.com

  • 연꽃 2009.03.21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 말입니다...
    근데 댁도 카페내에서 안랩 옹호 발언만 감싸주셨잖아요?
    예전만 해도 댁은 카페내에서 2MB같은 존재였습니다.
    포스팅을 올리시기 전에 자신의 행동부터 반성하셨으면 합니다.

    • 또 그 분이시네요?

      카페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님께서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정해진 규칙을 어기셨으니 그렇게 처리되지 않았겠어요?

      저에게 반성하라고 하시기 전에 먼저 반성해 보세요.

      맨날 여기와서 이런 소리만 하지 마시고..

  • '전라도=깡패, 충청도 사투리=머슴 말투'처럼 정형화된 지역차별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타골든벨에서는 조금 다른 것 같네요.
    조폭마누라를 설명할 때, 니콜이 먼저 조폭이라는 단어를 설명했고, 김건모는 거기서 '깡패'라는 단어를 유추해냅니다.
    깡패라는 단어를 유추했기 때문에 거기에 더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했다면 '깡패말고 다른 말' 정도면 충분했겠죠.
    그 다음, 니콜이 '전라도 와이프'라고 설명을 하는데요.
    그 부분은 '전라도에서 와이프를 부르는 말'로 해석하는 것이 더 옳은 것 같네요.
    (사실, 마누라라는 말은 전라도 사투리는 아닌데요.)

    '전라도=조폭, 와이프=마누라' 가 아니라
    '깡패=조폭, 전라도 와이프=마누라'가 니콜이 의도했던 설명에 더 합당할 것 같습니다.

  • dave 2009.03.23 1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미국에서 살고있는 2세인데 니콜양이한 말이 이해되네요. 마누라를 전라도 와이프라고 표현한것이지.. 조폭이라고 설명한게 아니에요. 아무래도 한국에서 사시는 한국분들께서 니콜양이 표현한것에대해 잘못 이해하고 오바하시는듯. 윗분이랑 동감. 그리구 뭐가 그렇게 변태적인 퀴즈풀이인지... 그냥 쇼프로인데다가 어느나라 언어든지간에 진화하고 새로운 단어들이 생기는데 너무 고지식하게 생각을하시는게 아닌지...

  • 방송에서의 이런 사례가 더욱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것은 아닌지...우려되네요..

  • 내용정정해주세요 2009.04.12 1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대충 보셨군요..

    애초에 과거 외국인에게 연예인들이 단어를 보고 영어로 설명하면 외국인이 맞추는 코너가 있었습니다.

    그게 지금에 와서 눈높이 시즌2화가 된 것이고요.

    당시 연예인 모두가 영어가 유창하지 않기에 설명에 애를 먹었고, 그래서 생각해낸 묘안이 간단히 영단어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은 그대로 설명하고 그게 되지 않는 부분은 음절단위로 끊어서 문제와 전혀 상관이없어도 해당 음절을 끌어낼 수 있는 간단한 영어를 동원해서 설명하는 것이 었습니다.

    이런 설명 메커니즘을 제작진에서 니콜에게 권장한 것일 뿐이고요.

    보통 이렇게 지역감정 조장 부분이었다는 분들을 보면 가십성으로 나온 기사를 보고 이러는 분들이던데.. 방송을 보셨다면서 이러시니 할 말이 없네요.

    다시 한번 구해서 보세요.. 아마 인터넷 상에 ucc 형태로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명히 깡패=조폭 을 설명하고 다음 단어로 넘어간다는 제스쳐가 있습니다. 그뒤에 전라도 와이프라고 설명을 하죠.


    이런 글을 포스팅 하시는 당사자께서는 포스팅 내용이 맞아도 그만, 틀려도 그만이겠지만..
    우연한 검색으로, 혹은 알아보려고 의도한 검색으로 이런 잘못된 내용을 얻어간 사람은 다시 입소문이 번지는 형태로 이런 내용을 전할 것이고..

    결국 인터넷 상에는 해당 내용을 전제로 한 니콜에게 상처가 될 말들이 생겨날테지요.

    이미지로 먹고 살아야하는 니콜의 이미지도 많든 적든 타격을 받을테고요.

    정정을 부탁드립니다. 방송분을 영상형태로 제대로 봤다면.. 전라도=조폭 으로 연결하는건 억지가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벌써 한달이 다 되어가는 포스팅이지만 우연히 검색목록에서 보고 찾아와 댓글을 남깁니다.

  • 위에 댓글 단 사람들 말도 이해는 됩니다만...
    왜 경상도=사기꾼이라는 말은 언론에서 거론하지 않을까요? (애초에 그런 등식이 성립한다는 것조차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의도적으로 언론 매체 등에서 배제해 버렸기 때문이죠.)
    결국 전라도=조폭이라는 말만 자주 노출되다 보니 이번과 같이 외국인조차 다른 설명이 가능함에도 그러한 설명을 하게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