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Web Search Toolbar

반응형
청와대 블로그 관련 글(청와대 블로그의 유튜브(YouTube) 콩글리쉬(Konglish) 도메인)을 작성하며 발견한 Web Toolbar가 실제 설치되었을 경우 변화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툴바의 설치 파일명(setup_silent.exe)처럼 실제 설치를 하면 조용하게(Silent) 설치가 되어 사용자는 실제 툴바가 설치되었는지 전혀 느낄 수가 없습니다.

생성 폴더, 파일 정보


툴바가 설치된 상태에서 Internet Explorer를 동작시 다음과 같은 설정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검색 공급자 항목에 해당 툴바 설치로 인하여 Web Search 항목이 추가가 되어 기본 검색 공급자를 변경할 것인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검색 공급자 목록을 자세하게 살펴보시면 위와 같이 Web Search 항목 외에도 Amazon / Ebay / Images / Shopping Mall / Videos 관련 Search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시작 페이지가 자동으로 해당 툴바에서 제공하는 특정 웹 사이트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삭제는 제어판에서 제공하는 삭제 항목 [Web Search Toolbar]를 찾아 삭제를 하시면 정상적으로 삭제가 이루어집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해당 툴바를 제작한 곳으로 추정되는 웹 사이트로 접근하여 삭제가 완료되었다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삭제 완료 후 반드시 C:\Program Files\toolbar001\uninstall.exe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를 하셔야 합니다.

삭제 후에는 변경된 시작 페이지는 인터넷 옵션에서 사용자가 직접 변경을 하시고, 검색 공급자에 추가된 항목은 다음과 같이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에서 제공하는 [추가 기능 관리 - 검색 공급자] 설정에서 툴바로 인해 추가된 항목을 선택하여 우측 하단의 제거 버튼을 이용하여 목록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일부 사용자 몰래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설치 파일을 클릭하여도 설치 과정과 관련된 화면이 생성되지 않아서 깨진 파일로 착각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설치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