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프로그램 폴더(Program Files) 목록 만들기

반응형
네이버(Naver) 지식인을 보다보면 질문을 할 때,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폴더 목록을 스크린 샷을 찍어서 힘들게 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수가 적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폴더의 수가 수십개가 된다면 여러모로 해당 폴더 내용을 제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타인에게 조금 더 보기 편하게 텍스트 단위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 실행 - cmd] 명령어를 통하여 커멘드 창을 활성화 합니다.

자신이 목록을 생성할 폴더(C:\Program Files\)로 이동을 하여 명령어 [dir /O]를 입력합니다.(O : 영문)

해당 명령어에 따라 위와 같이 해당 폴더 내에 존재하는 폴더와 파일 목록이 생성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커멘드 창에 생성된 목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작업 표시줄에 있는 커멘드 창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편집 - 모두 선택]을 클릭합니다.


선택을 하게되면 위와 같이 커멘드의 검은색 화면이 흰색으로 변경되며 내용물 전체가 선택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목록을 복사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작업 표시줄의 커멘드 창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하여 [편집 - 복사]를 클릭합니다.


복사된 목록은 메모장과 같은 문서 편집기를 열어 붙여넣기를 통해 해당 내용을 문서화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필요한 목록 부분을 복사하여 인터넷 게시판에 손쉽게 넣어서 질문을 할 때 활용하시면 편하리라 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