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하이퍼링크(HyperLink) 설정하기

벌새::Computer & IT
웹을 통한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하이퍼링크는 중요한 연결, 소통의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모든 웹은 링크로 시작해서 링크로 끝난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최근에는 링크의 발전된 단계가 트랙백(Trackback) 개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할 때 특정 문구에 링크를 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링크를 걸 특정 문구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드래그(Drag) 한다.

2. 티스토리 편집 모드 아이콘 - 링크를 클릭하여 URL 주소를 입력한다.
 - 해당 URL 주소를 열 때 새 창 / 현재창으로 열 것인지를 결정한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티스토리에서 글 작성시 자신이 원하는 특정 웹 페이지를 링크를 통하여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링크를 클릭할 경우 새 창 / 현재창으로 열도록 속성값을 지정하는 것에 대한 태그(Tag) 명칭을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퍼링크 기본 태그]

<a href="URL 주소" target="속성값"> 특정 문구 </a>

[하이퍼링크 Target 속성값]


_blank : 링크된 내용을 새 창에 보여주도록 하기
_self : 링크된 내용을 현재 페이지(프레임)에 보여주도록 하기
_parent : 링크된 내용을 현재 프레임의 상위 프레임에 보여줍니다. (단일 프레임 웹 페이지에서는 self 속성과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위와 같은 설정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특정 문구에 링크를 추가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해당 링크를 새 창으로 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발행된 문서에서는 실제 보이지 않는 소스(Source) 값이므로 특정 문구에 링크를 입력하면서 해당 링크의 속성값까지 고려한 문서 작성이 타인을 배려하는 점을 인지한다면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할 때 더욱 사용자(독자 : Reader) 친화적인 블로그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의 웹 브라우저(Web Browser)가 멀티 탭 방식으로 진화하면서 해당 원본 글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탭을 생성하여 링크를 연결시키는 방식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링크 제시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