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Life

구글 애드센스의 자기 방어능력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를 시작한지 이제 4개월이 다 되어가는데, 오늘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보통 구글 광고를 이용하는 입장에서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이 부정 클릭으로 인한 계정 차단인데, 이 부분에 대해 평소 관심이 없다가 오늘 특정 아이피(IP) 소유자가 악의적으로 심하게 클릭을 한 부분이 눈에 띄어 확인을 하던 차에 구글 자체의 자기 방어능력 - 광고주 보호능력 -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특정 시간대의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시면 클릭수가 20으로 찍혀 있고, 수입액이 3.21 달러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시간대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고, 클릭한 아이피를 확인하던 중 다음과 같은 악의적인 클릭을 발견하였습니다.

23시 16분경에 애드센스 광고를 2회 이상 클릭을 특정 아이피에서 시도를 하였다는 기록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23시 21분경까지도 여전히 해당 아이피가 클릭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노골적으로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를 통해 제가 운영하는 광고에 악영향을 끼치려는 것을 판단이 됩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를 해당 아이피의 활동을 확인하면서 다시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클릭수 20에서 21로 넘어가면서 수입액이 이전의 3.21 달러에서 자동으로 2.59 달러로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구글의 자동화 시스템이 악의적인 아이피의 클릭에 대해 감지를 하여 해당 부분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만약을 위해 구글측에 무효클릭과 관련된 문의를 한 상태입니다.

다음 애드클릭스(Daum AdClix)의 시스템과 비교를 하자면, 다음 광고가 사용자 입장에서 무효 클릭에 대해 관리하기 매우 쉬운 시스템을 제공하지만, 위와 같은 무료 클릭에 대한 면에서는 광고 게시자가 기록에 대한 자백(?)을 하지 않으면 마이너스(-)를 부여하는 것과 달리 구글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여 실시간으로 광고주를 보호하는 측면이 강한 것 같습니다.

구글 광고도 아이피는 아니더라도 클릭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고, 이번 일이 아무런 일 없이 무사히 넘어갔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 글벌레 2009.05.05 0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의적으로 연속 클릭한 것으로 보이네요 .......애드센스 도움말 지원에서 부정 클릭 신고를 하세요 . 메일 보내고 자동화된 답장을 받으면.... 좀 그렇죠 ... 물론 자동화된 답장을 받아도 이후 구글측에서 살펴 보는 것으로 파악은 되는데 .... 제가 지지난주에 애드센스와 아날라이틱스 연결에 대해 아날라이틱스 도움말 지원에서 두번 문의하고 자동화 답장을 받고 문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얼마전부터 아날라이틱스 계정과 구글 계정 연결을 전체 공지로 띄우는 것으로 보이더라고요 ......어쨌든 아무래도 도움말 지원에서 들어가 폼을 제출하는 것이 처리가 빠를겁니다 ....정말 아무 일 없이 지나가야 할 터인데요.....

  • 글벌레 2009.05.05 0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번 살펴보러 가야겠네요 _ _ 요 몇일 몸살이 나서 잘 안살펴봤는데 ....오늘도 병원 갔다 왔죠 ....돼지 독감은 아닌듯 하고요 ^ ^*

  • 위와 같은 경우에 무효 클릭으로 처리된다는 소문은 들었는데 실제로 스샷까지 찍힌 것은 처음보네요. 오히려 위험한 것은 주기적으로 한 두번씩 동일한 IP에서 클릭하는 것이 더 위험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소문으로 들은 것이지만 일주일 혹은 그 이상 주기를 두어도 걸리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 블로그를 가끔 접속하는 친구에게도 애스센스는 클릭하지 말라고 해두었습니다. 폐쇄적인 구글 정책 덕분에 알아서 자체 검열을 시도하게 되는데 혹 구글이 노리는 것이 이런 것이 아닌가 합니다. ㅎㅎ

    • 시스템이 어떤 형태인지는 모르지만 역시 그 동안의 노하우가 쌓여서 일정 부분 잡아내는 것이 아닐까요?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교묘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죠.

  • 오~ 차감도 되는군요~~

    애드센스 클릭이 높으 신데요 +_+

    20클릭이 넘으시다니.. 부러워요 ㅠ_ㅠ

  • 벌새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제외한 공개하면 안됩니다.구글 정책 위반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리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구글에서는 부정클릭으로 판단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 자동으로 삭감을 시키더라구요.. 예전에 저도 그거 때문에 1달러가 날아갔지만.. ㅠㅠㅠㅠ

  • 자동삭감정도면..괜찮습니다만..
    걍 블럭을 잘라버리는경우...이유와 근거를 대지 않는것이 가장 큰 문제같습니다~
    상호소통이 원천 차단되는거더군요~

  • 둘둘 2009.05.05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르는 이유와 근거를 대주면 뻔히 그걸 악용하는 사람들이 생기겠죠
    자선기업이 아닌 이상 소통엔 한계가 있는게 당연하지 싶습니다

  • 저도 간혹 첨에 액수보고 다음날 어제 액수 확인해보면 다르게 나오는 경우를 예전에 본적이 있습니다.(요즘은 방문자가 적어서 ㅋ)

    자동삭감 된다고 방어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오히려 위험...
    광고료 삭감일 뿐이지.. 방어해서 블로그 / 등에 구글 광고를 게시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이라기보다 무효한 클릭 제거를 통한 광고주 보호기능 측면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다음의 경우는 광고 게시자 스스로 부정클릭을 판단후 제거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광고주 보호 + 광고 게시자를 보호 하는 측면이 있지만...


    ---> 특정 아이피 가 하루 정도 과도한 클릭한거야 그렇다고 쳐도 일정기간 주기적으로 반복될 경우.
    구글측에 해당 아이피와 클릭 시간대 .... 부정클릭 방지 스크립트 를 사용하신다면... 그곳의 로그정보를 받아서 구글에 보내보는 것도.... 부정클릭 아이피 때만 골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