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Software

내가 찾던 노트(Note) 프로그램 : 담비노트

벌새 2019. 6. 1. 14:57
반응형

그동안 노트(Note)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트리(Tree) 구조로 분류 가능 여부, 파일 저장 방식이었습니다.

 

기존에 오랫동안 사용하던 jwfreeNote 국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간혹 저장해 두었던 일부 내용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라지는 문제를 겪은 적이 있었으며, 최근까지는 해외에서 서비스하는 GoldenSection Notes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은 제작사에서 지원이 종료되었거나 거의 관리가 되지 않는 문제로 인하여 장기간 사용하는데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며, 특히 Microsoft OneNote 프로그램도 사용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온라인 저장 방식은 개인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기에는 훌륭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던 중 가끔씩 보게되던 담비노트 프로그램이 내가 원하던 기능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것 같아서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담비노트 설치 화면

프로그램 이름으로도 알 수 있듯이 국내 담비소프트에서 개발한 담비노트는 2006년경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설치 폴더 경로는 "C:\Program Files (x86)\DambiNote" 폴더이며 약 14.7MB (1.8 버전 기준) 수준이며, 문서 폴더 내에 "C:\Users\%UserName%\Documents\DambiNote" 폴더를 추가 생성하여 기본 문서 저장 폴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담비노트 프로그램의 기본 포맷은 .dnf 파일 확장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담비노트 첫 실행 화면

담비노트 설치가 완료된 후 첫 실행을 하면 문서 폴더에 생성된 Default.dnf 파일을 불러와 활용법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담비노트 도움말

담비노트에서 제공하는 사용 설명서 및 활용 안내서는 도움말 메뉴를 통해 볼 수 있으며, 온라인 메뉴얼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서 트리 생성 모습

제가 노트(Note) 프로그램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 중에 하나인 부모-자식 문서 생성 및 폴더별 분류가 가능한 문서트리 메뉴는 다양한 내용을 노트 프로그램에 정리할 때 매우 유용하다는 점에서 담비노트가 그 부분을 100% 충족해주고 있습니다.

 

특정 문서를 즐겨찾기에 추가한 모습

특히 다수의 문서트리가 생성된 경우 사용자가 특정 문서에 대하여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즐겨찾기 추가 기능을 통해 문서 하단 영역에 멀티탭 방식으로 추가된 문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야간 독서 모드 적용 모습

생각지도 못했던 기능 중에는 노트 프로그램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력 보호 차원에서 야간 독서 모드를 적용할 경우 배경이 검은색으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는 점도 좋습니다.

 

담비노트 저장 옵션

문서를 저장하는 노트(Note) 프로그램의 특성상 안전하게 문서를 저장하기 위한 옵션 제공은 필수인데 담비노트의 경우 다양한 자동 저장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에서 자동 저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피드바 메뉴

담비노트에서는 스피드바 메뉴를 제공하는데 프로그램 우측 상단에 기본 위치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Roll Up 버튼을 클릭할 경우 담비노트 프로그램 화면은 작업 표시줄로 내려가는 대신 스피드바는 윈도우 우측 상단 메뉴에 올라가서 필요 시 버튼을 클릭하여 빠르게 노트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추가된 메뉴를 통해 다른 프로그램에서 복사한 내용에 대한 스크랩 등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 세부적으로 담비노트 메뉴바를 통해 제공되는 각 항목별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문서트리, 편집 메뉴
서식, 입력, 도구 메뉴
표, 도움말 메뉴

담비노트는 노트(Note) 프로그램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다른 노트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트리(Tree) 방식으로 문서를 분류하여 정리하고 싶으시다면 충분히 이용할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