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Life

40일 동안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된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2020.5.7)

벌새 2020. 5. 7. 20:32
반응형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를 운영한지 13년이 지나가면서 항상 느끼는거지만 국내 블로그는 네이버(Naver) 검색에 노출되어야지 안정적인 방문자 유입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네이버(Naver)에서 사라진 내 블로그 (2008.11.20)

 

네이버(Naver) 검색에서 사라진 내 블로그 <2탄> (2010.9.20)

 

기존에 작성한 블로그 게시글을 검색하여 확인해보면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 처리된 적이 2번 있었는데 당시에는 고객센터를 통해 짧은 기간에 해결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2020년 4월 중순경 오랜만에 블로그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다가 방문자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보여서 확인을해보니 2020년 3월 27일경부터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를 확인하였습니다.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방문자 통계 (2020년 3월~4월)

 

티스토리(Tistory)에서 제공하는 일간 방문수를 확인해보면 평일에 2,500 이상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3월 27일부터 2,000 아래로 떨어진 상태가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네이버 검색 결과

 

이 상태로 유지되면서 최근까지도 네이버 검색에서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URL 주소 정보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확인해보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있지만, 오래 전부터 해당 서비스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이용하고 있었으며 내부 정보를 확인해봐도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기에 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문제는 네이버 고객센터가 예전처럼 문의글을 작성하여 해결을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보니 처음에는 "원본반영 요청하기" 메뉴를 통해 문의를 시도하였지만 어떠한 답변이나 검색 노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2020.4.27)

 

그러던 중 티스토리에서는 공식적으로 블로그 사이트맵 생성 기능을 추가해주었으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도 등록하고 블로그의 반응형 스킨도 전면 교체하면서 기존 스킨으로 인한 문제도 수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안내하는 내용처럼 RSS 등록을 하여도 정확하게 언제 반영이 되는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블로그 방문자는 최소 30% 이상 감소하였으며 광고 수익은 80% 이상 줄어드는 문제가 1개월 넘게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5월 6일경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기로 결심을하고 이번에는 "웹사이트 노출" 메뉴를 통해 문의를 하였습니다.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검색 노출 모습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겠지만 5월 7일 오전 10시경부터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확인되었으며, 실제 네이버 검색을 통해 울지않는벌새 URL 검색을 해보면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키워드 기반 네이버 검색 결과

 

게다가 블로그에 작성한 게시글 제목으로 통합 검색을 해보면 정상적으로 노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색인 현황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색인 현황에서는 4월 말경에 사이트맵 제출을 한 이후에도 전혀 수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는데 5월 7일부터 정상적으로 검색 노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련의 네이버 검색 노출이 되지 않다가 이렇게 해결된 이유가 사이트맵 제출 후 반영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인한 문제였는지 아니면 어제 문의한 부분을 네이버측에서 확인하여 반영을 해준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등록한 RSS 피드를 통해 네이버 검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다가 3월 27일경부터 갑자기 노출되지 않은 부분은 네이버측에서 어떤 검색 관련 작업을 하다가 문제가 되었던게 분명해 보이며, 다른 블로그에서 안내하는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법이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같은 네이버 검색 누락이 발생한 경우에는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요청 메뉴에서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은 반드시 하라는 점 (2) 블로그 스킨 소스(HTML)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인증 코드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라는 점 (3) 블로그 스킨 소스(HTML)에 검색 로봇을 허용하도록 코드를 추가하라는 점 (4) 네이버 고객센터의 웹사이트 검색 메뉴를 통해 문의를 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제출한 경우에도 검색 반영까지는 어쩌면 20일 정도 기다려야지 반영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