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Analysis

알툴즈(ALTools) 설치 시 사용자 몰래 자동 설치되는 알딜(AlDeal) 프로그램 (2021.3.23)

벌새 2021. 3. 23. 19:22
반응형

이스트소프트(ESTsoft) 업체에서 제공하는 알집(ALZip), 알씨(ALSee), 알송(ALSong) 등 알툴즈(ALTools) 프로그램은 설치 시 다양한 제휴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체크하여 추가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알송(ALSong) 프로그램 설치 화면

알툴즈 시리즈 프로그램 설치 시 제시되는 추가 설치 항목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체크 해제를 할 경우에는 설치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PC에 설치되어 있는 알송(ALSong) 프로그램의 상위 버전 업데이트가 확인되어 ALTools Update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LTools Update 화면 (업데이트 이전)

알송 업데이트 과정에서는 추가 설치 프로그램에 대하여 모두 체크 해제를 한 후 진행하였는데, 업데이트 진행 화면을 보다가 처음보는 Installer 파일이 보여서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ALTools Update 화면 (업데이트 완료)

우선적으로 알송 업데이트 완료 상태에서는 추가적으로 설치된 알툴즈 관련 프로그램은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앱 및 기능 : 알딜 1.1.

하지만 설치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해보면 기존에 없던 "알딜 1.1"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딜 프로그램 생성 파일

설치된 알딜 1.1 프로그램은 "C:\Program Files (x86)\ESTsoft\ALDeal" 폴더 내에 관련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알딜 설치 파일 다운로드 모습

설치 과정을 살펴보면 알송 프로그램 업데이트 과정에서 알송 인스톨러 파일이 추가적으로 알딜 설치 파일(ALDeal11.exe)을 다운로드한 후 임시 폴더(%Temp%) 내부에 aldeal_installer.exe 파일명으로 생성 및 실행되는 구조입니다.

 

알딜 프로그램 설치 로그

설치될 때에는 aldeal_installer.exe /verysilent 인수값을 통해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조용히 설치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딜(aldeal.exe) 프로세스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ALDeal = "C:\Program Files (x86)\ESTsoft\ALDeal\aldeal.exe"

설치가 완료된 알딜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 시마다 자동 실행되어 aldeal.exe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상주하며, 1일 1회 수준으로 알림 아이콘 상단에 팝업창을 생성하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ALTools 블로그> [알딜] 알툴즈가 추천하는 최저가 타임딜, 알딜을 소개합니다! (2021.1.29)

 

이렇게 자동 설치된 문제에 대하여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고객센터에 관련 사항에 대해 문의를 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 이용약관을 근거로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알송 라이선스 계약 동의 : 광고 콘텐츠 및 기타 서비스 제공

해당 약관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시 광고 콘텐츠 및 추가 서비스를 직접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를 함으로써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포괄적 사전 동의에 따라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식으로 사용자 몰래 설치되는 다른 성격의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오랫동안 정보를 공개하고 있었던 입장에서 알딜 프로그램은 충분히 일부 백신 프로그램에서는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진단으로 차단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며, 그 동안 이런 식으로 운영하지 않던 알툴즈 프로그램이 해당 배포 방식을 고집한다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대체 프로그램을 찾아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알툴즈 관련 프로그램 사용자들은 프로그램 설치 또는 업데이트 시 알딜 프로그램이 자동 설치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설치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여 원치않는다면 삭제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 이스트소프트 조치 결과

 

2021년 3월 24일 이스트소프트 업체에서는 자동 설치되는 알딜 프로그램에 대하여 더 이상 설치되지 않도록 수정을 하였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