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Computer & IT

MS Update 카탈로그의 웹 브라우저 차별 정책?

벌새 2021. 10. 26. 18:15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각종 패치는 기본적으로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설치가 이루어지지만, 사용자가 특정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드 80072EFE 오류로 Windows Update를 검색할 수 없는 문제 해결법 (2021.5.29)

 

해당 서비스는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다수의 패치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등의 문제로 수동 패치가 필요한 경우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웹 사이트

그런데 사용자가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사이트에서 패치 파일(KB)을 검색하여 제공되는 특정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파일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Chrom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패치 다운로드 모습

만약 Chrom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특정 패치 파일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 User-Agent 값에서는 Chrome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를 시도한다는 것을 웹 서버는 알게 됩니다.

 

Chrome 웹 브라우저의 패치 실패 모습

하지만 Chrome 웹 브라우저로 패치 파일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 파일 다운로드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패치 다운로드 모습

만약 동시간에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동일한 패치 파일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 User-Agent 값을 통해 웹 서버는 Edge 웹 브라우저임을 인지하게 됩니다.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의 패치 다운로드 모습

이후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에서는 해당 패치 파일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에 성공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웹 브라우저 종류에 따라서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 웹 사이트는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는 패치 다운로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반대로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는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문제는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목격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웹 브라우저 종류에 따라 패치 파일 다운로드에 차별을 두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의도적으로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