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Software

ESET 백신 실시간 보호 일시 중지 환경에서 탐지되는 문제

벌새 2022. 3. 8. 21:18
반응형

최소 5년 동안 ESET Internet Security 백신 프로그램을 나름 큰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으며 10일도 남지 않은 라이선스 만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ESET Smart Security 백신 프로그램 구매 (2017.2.13)

 

아마도 곧 3년 라이선스를 추가 구매를 통해 갱신할 예정인데, ESET Internet Security 보안 제품을 사용하면서 특이한 동작이 있어서 글을 남겨봅니다.

 

ESET Internet Security : 보호 일시 중지

의심 사이트 또는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ESET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보호 기능을 끄기 위해 "보호 일시 중지"를 할 수 있습니다.

 

ESET Internet Security : 설정

보호 일시 중지가 된 환경에서는 컴퓨터 보호와 인터넷 보호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사이트 접속 차단 또는 파일 감시가 일시적으로 중지됩니다.

 

ESET Internet Security : 접근 차단 메시지

그런데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사이트 접속 중 위와 같이 Chrome 웹 브라우저를 감시하여 특정 URL 주소에 대한 접근 차단 메시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ET Internet Security : 인터넷 보호 설정

세부적인 옵션을 확인해보면 인터넷 옵션 설정에서는 "웹 브라우저 보호" 기능이 일시 중지되어 있다고 표시하고 있지만, 우측의 톱니 바퀴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설정에 들어가보면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ESET Internet Security : 고급 설정 - 웹 및 이메일 - 웹 브라우저 보호

연결된 고급 설정의 "웹 브라우저 보호" 옵션에서는 웹 브라우저 보호 활성화와 브라우저 스크립트의 고급 검사 활성화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실시간 보호는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파일 및 인터넷 감시가 중단되었다고 표시하지만 고급 설정에서는 관련 옵션들이 모두 활성화 처리되어 있어서 실제 실시간 보호가 켜져 있는 것처럼 동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ESET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보호를 비활성화하였는데 사이트 접속 시 차단이 이루어진다면 고급 설정에서 해당 2개의 설정값(웹 브라우저 보호 활성화, 브라우저 스크립트의 고급 검사 활성화)을 모두 비활성화하시고 접속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