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지워지지 않는 프로그램 삭제 기본 원리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일부는 신뢰할 수 없는 출처가 불분명한 프로그램 등을 설치할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다른 경로를 통하여 다운로드를 하여 설치하는 경우 원래 존재하던 프로그램과는 다소 변형된 형태로 배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런 프로그램들은 삭제(Uninstall) 기능을 제공해주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삭제에 실패를 하거나 아예 삭제 기능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를 하려고 할 때 어떤 과정을 통해 삭제를 진행해야 하는지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 삭제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일부 악성코드를 삭제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누구나 아는 지식일 수 있지만 삭제되지 않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고생하는 경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키우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Program)을 설치하게 되면 폴더, 파일, 레지스트리, 프로세스라는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동작하면서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어떤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종료하여도 일부 프로세스가 항상 실행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윈도우 시작과 함께 자동으로 실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예를 들면 보안제품 등)

이런 프로그램들은 정상적인 경우 사용자가 삭제를 하기 위해서 제어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삭제 기능 또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 내부에 존재하는 Uninstall 파일을 통해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에서 제공하는 삭제 기능을 통해서 삭제를 할 경우 엄밀하게 말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생성한 모든 요소를 깨끗하게 제거하지는 못한다고 봐야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최적화, 정리 프로그램 등이 존재하는 이유가 됩니다.

여기서 이야기를 할 부분은 설치한 프로그램이 삭제를 지원하지 않거나 어떤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삭제에 실패하는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삭제하는 순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므로 반드시 위에서 제시한 개념도에 따라 삭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되도록 어려운 삭제시에는 윈도우 재부팅 후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먼저 사용자에 의해 바탕화면 상에 실행되어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프로그램 삭제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특히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세스에서 종료되지 않는 경우로 인하여 삭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작업 관리자, Process Explorer와 같은 프로세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통해 확인을 하여 반드시 종료할 프로세스는 종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세스 종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상태에서 자신이 삭제를 하려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와 파일을 찾아서 삭제를 진행합니다.

이 경우 일부 폴더나 파일이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타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윈도우 재부팅 후 삭제를 하는 것이 기본이며 만약에 그런 경우에도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특정 프로세스나 핸들러에 의한 경우이므로 전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ActiveX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를 한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폴더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 폴더 내의 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 내에 존재하는 설치 컨트롤러의 정보를 확인하면서 삭제를 진행하며 설치 파일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ActiveX 설치 컨트롤러를 전문적으로 삭제해 주는 프로그램의 도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과정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를 찾아서 삭제를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의 삭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를 통해 해당 삭제 프로그램과 관련된 명칭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하나씩 확인을 하면서 삭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레지스트리의 경우 키(Key)를 잘못 삭제할 경우 윈도우에 치명적인 오류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삭제시 백업과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삭제를 하셔야 합니다.

 

일부 레지스트리의 경우 권한 문제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권한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하다는 점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와 같이 프로그램의 삭제는 절차에 따른 방법이 존재하지만 삭제를 하려는 프로그램의 형태에 따라서 다소 변형되고 응용적인 부분도 있으므로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자신의 기술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 몰래 설치가 되면서 삭제 기능과 해당 파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으며, 심지어 무슨 프로그램인지 이름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존재합니다.

 

특히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설치하는 과정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설치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설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프로그램을 설치하실 때에는 설치 과정에서 제시하는 부분을 잘 살피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은 해당 제작사 홈페이지 또는 신뢰할 수 있는 공개 자료실 이외의 공간에서 다운로드를 할 경우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