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 환경설정 - 일반

반응형
잉카 인터넷(INCA Internet)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국내 보안제품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제품의 환경설정 중 일반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 기본
일반 : 기본

● 일반

일반 항목에서는 제품이 윈도우 시작과 함께 자동 실행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시스템 트레이에 제품 아이콘을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타 보안제품을 실시간 감시용으로 사용하고 해당 제품을 수동 검사용으로 활용하기를 원할 경우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을 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패스워드 설정

패스워드(Password) 설정 항목은 해당 제품의 설정과 관련하여 외부에서 임의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리자가 임의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설정을 변경할 경우에는 반드시 비밀번호 확인 단계를 거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힌트(Hint) 항목에 비밀번호 관련 정보를 기입하는 과정에서 한글 2자만 넣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영문 기준으로 6글자 이상을 넣으라는 표시가 출력됩니다. 즉 한글은 반드시 3자 이상으로 힌트에 기입해야 합니다.


설정된 비밀번호를 변경할 경우는 좌측의 그림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이전에 설정한 관리자 비밀번호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해당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현재 입력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언어 설정

해당 제품은 초기 설치시 사용자의 OS 언어에 따라 자동으로 언어가 선택이 되며, 환경설정에서 추가적으로 영어로 변경을 하실 수 있으며, 적용은 프로그램을 완전히 끝낸 후 재시작하시면 적용이 됩니다.

● 게임 모드 자동 전환


해당 설정은 온라인 게임에서 nProtect GameGuard를 지원하는 경우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제품의 동작을 게임 모드(Game Mode)로 변경하여 일부 보안 기능의 중지를 통한 최적화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프리젠테이션 등 전체 화면을 사용하는 경우 게임 모드로 전환을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맨 상단의 그림 [일반 : 기본]의 우측 하단에 보시면 해당 설정을 한 경우 전체 화면에서 빠져나오면 게임 모드가 해제되었다는 팝업 풍선 안내가 표시가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크린 샷 프로그램을 통해 사진을 찍는 경우 해당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해당 안내 풍선이 매번 표시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2. 일반 : 보호 기능

보호 기능 항목은 보안제품이 악성코드로 인하여 동작을 방해받지 않도록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안제품 폴더, 파일, 레지스트리 항목을 보호하는 자체 보호 기능과 작업 관리자에서 표시되는 보안제품의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제적으로 nProtect 관련 프로세스를 종료 시도가 이루어지면 자체 보호 기능에 의하여 위와 같이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자세한 정보를 포함한 안내 팝업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 팝업창의 [이 알림에 대한 자세한 정보] 버튼을 클릭하시면 Internet Explorer를 통하여 상세한 자체 보호와 관련된 기능 및 해당 동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nProtect 보안제품 자체가 상당히 정보 공개형 프로그램으로 갖추어진 부분을 많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스트(Host) 파일(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보호 기능은 일부 악성코드가 컴퓨터를 감염시키면서 보안업체 홈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데이트 사이트 등에 접근하지 못하게 변조를 하는 경우를 예방합니다.


3. 일반 : 디자인

디자인 항목은 실제 보안제품의 보안적 기능이 아닌 제품의 구성과 시각적인 부분의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스킨


스킨(Skin) 기능은 제품에서 준비한 스킨 항목을 선택할 경우 메인 화면의 색이 그림과 같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킨 선택 - 사용자 정의]를 선택할 경우에는 사용자가 임의로 스킨을 구성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부분이 특이합니다.

● 탭 선택 / 플러그인 순서 변경


[탭 선택] 항목은 메인 화면에 초기 접근시 좌측 메뉴 중 어느 항목을 기본값으로 보여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순서 변경] 항목은 메인 하면의 좌측 메뉴 항목을 사용자가 제시하는 순서를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부분의 적용은 해당 제품이 완전히 종료 후 재시작하는 경우에 적용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두 기능은 불필요한 기능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로 너무 세분화를 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