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멘토 안티바이러스(Mentor AntiVirus) Tools

반응형
어제 소개한 국내 무료 보안제품 멘토 안티바이러스(Mentor AntiVirus)에 포함된 도구(Tools) 기능에 대한 소개가 빠져서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프로그램 목록의 Mentor AntiVirus 하위 메뉴에는 [Mentor AntiVirus Tools] 항목이 존재합니다.

시스템 정보


도구 항목에서는 총 4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 [시스템 정보]에서는 설치된 사용자 컴퓨터 시스템 정보가 간단히 표시되고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시작 관리


[레지스트리 시작 관리] 항목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작 프로그램 관리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프로그램의 시작 프로그램 등록을 제외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체크하시고 우측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BHO 관리


[BHO 관리] 항목은 설치된 프로그램 중 Internet Explorer와 연동된 항목에 대한 목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BHO로 등록된 플러그인이 많을수록 IE의 동작이 무거울 수 있으며, 다양한 악성코드가 해당 기능에 추가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모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 역시 사용자가 해제를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여 삭제를 할 수 있으며, 복구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 완전 삭제


[파일 완전 삭제] 기능은 특정 파일을 삭제할 경우 복구가 어렵게 삭제를 하는 일종의 보안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에서 제공하는 삭제 기능은 1-Pass 방식인데 반하여, 완전 삭제의 기능은 그 삭제 회수를 증가시켜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복구를 어렵게 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멘토 안티바이러스 제품에서 어느 수준으로 삭제를 하는지 언급하고 있지 않아서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인 완전 삭제 방식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파일 완전 삭제 옵션]

Pseudorandom Data (1-Pass)
US DoD 5220.22-M (8-306. /E) (3-Pass)
US DoD 5220.22-M (8-306. /E, C and E) (7-Pass)
Gutmann (35-Pass)

아마 DoD 삭제 수준을 지원하는 것으로 추정되므로 자신이 민감한 자료를 삭제하실 때에는 해당 기능을 통해 삭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용량이 클수록 삭제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무료 제품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도 눈여겨 볼 점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