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화면 관리 주의할 점 : 카테고리 글 목록

반응형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관리자 모드에서의 화면 관리(스킨 - 화면 출력 설정 - 블로그 화면) 중 글 목록 선택 화면을 잘못 설정하면 자신은 모르지만 방문자들에게 뜻하지 않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특정 블로그를 방문하여 게시글을 읽다가 다른 글을 보기 위해 해당 블로그의 카테고리에서 특정 카테고리 또는 분류 전체보기를 클릭하여 글 목록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크게 2가지 형태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선택한 카테고리의 글 목록과 함께 목록 하단에 게시글이 바로 등장하는 경우가 있고, 다른 하나는 글 목록만 제시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글을 클릭하여 해당 글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경우입니다.

그런데, 일부 블로그 운영자분들 중에 글 목록과 게시글을 함께 배치하여 상당한 로딩 시간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글 목록이 30개 정도 설정하신 분이나 평소 게시글의 길이와 많은 사진을 첨부하시는 경우에는 뜻하지 않게 저사양 컴퓨터에서 버벅임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블로그 화면의 선택 화면 옵션에서 글 목록에 제시할 게시글 수를 지정한 상태에서 목록만 출력이 되도록 구성을 하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목록+내용]으로 선택한 경우 자칫 엄청난 게시글로 인하여 로딩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방문자가 글을 보려는 것을 포기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혹시 자신의 블로그 카테고리 글 목록이 내용도 같이 출력이 되어 로딩이 길어지시는 분들은 환경 설정에서 수정을 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