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AhnLab V3 Lite - 설치와 환경 설정

반응형
국내 보안업체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hnLab V3 Lite 제품의 설치와 환경 설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하기
해당 제품은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는 유료 제품인 AhnLab V3 Internet Security 제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기본값으로 [PC 검사 / PC 튜닝] 기능은 반드시 설치를 해야하며,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추가적인 프로그램 사이트가드(SiteGuard)와 자녀PC관리 프로그램은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프로그램은 초기에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과 최신 DB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된 V3 Lite 제품의 시스템 트레이에 생성된 아이콘은 녹색을 띄고 있으며(유료 제품은 푸른색),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하위 메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V3 Lite 제품은 유료 제품인 V3 365 버전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이 제외된 형태로 이해를 하시면 되며, 추가적인 보안을 위해서는 방화벽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를 하시거나 Windows에서 제공하는 기본 방화벽 기능을 반드시 활성화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환경 설정 : PC 검사
제품의 메인 화면에서는 계절별로 자동으로 스킨을 변경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PC 검사 : PC 실시간 검사 설정
[PC 실시간 검사 설정] 항목에서는 [V3 Lite 프로그램 자체 보호] 기능을 통하여 외부적인 요인(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한 보안제품 불능)으로 인하여 해당 보안 제품이 삭제되거나 동작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예방해 주고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사전 검사 영역 선택 - 시작 프로그램] 항목이 체크 해제되어 있으므로 체크를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라며, [검사 파일 형식 선택 - 모든 파일]로 설정되어 있지만 이런 경우 저사양 컴퓨터에서 무겁게 동작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지정]으로 변경하여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의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추가적인 파일 확장자를 그림과 같이 추가하여 실시간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검사 범위 선택] 항목에서는 사용자 컴퓨터에 플로피 디스크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플로피 디스크 부트 영역 검사 / 컴퓨터 종료할 때 플로피 디스크 부트 영역 검사] 항목은 체크 해제하시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실시간 검사에서 악성코드가 발견되었을 경우 [치료 방법 선택] 항목을 보시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제품에서 발견한 악성코드를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 파일을 압축하여(압축시 실시간 검사 해제) 안철수연구소에 샘플 신고를 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방법 중 기본값으로 해제되어 있는 [자동으로 치료하기] 항목은 악성코드 발견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치료를 하는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오진 등의 문제를 고려한다면 해제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PC 검사 : 정밀 검사 설정
정밀 검사란, 실시간 검사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시스템 전체 검사 또는 특정 폴더(파일)을 검사할 경우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사전 검사 영역 선택 - 유해 가능 프로그램] 항목이 기본값에서 체크 해제가 되어 있으므로 추가적인 진단을 원하실 경우에는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밀 검사에서는 실시간 검사와는 반대로 [검사 파일 형식 선택 - 모든 파일]에 체크를 하시고 이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수동 검사 방식은 시스템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을 검사하여 악성코드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압축 파일 검사]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가 되어 있지만, 압축 파일로 존재할 수 있는 악성코드를 발견하기 원하실 경우에는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항목의 사용자 지정 옵션을 살펴보면 [선택된 압축 파일 검사] 항목을 기본값으로 가지고 있지만, [모든 압축 파일 검사]로 변경을 하시고 [검사 기능 최대 다중 압축 횟수 선택] 항목은 기본값에서 [제한없음]으로 변경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압축 파일에 대하여 [마지막 검사 후 변경된 파일만 검사] 항목이 체크되어 있으므로 만약 처음 정밀 검사를 실시할 경우 압축 파일로 인하여 검사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다음 검사시에는 압축 파일 중 변경되지 않은 항목은 스킵(Skip)되므로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선택 - 자동으로 치료하기(권장)] 항목이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가 되어 있으면서 권장으로 표시를 하는 것은 용어 선택의 잘못이거나 기본값을 체크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오진 문제를 고려한다면 자동 치료 기능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PC 검사 : 예약 검사 설정
예약 검사는 사용자가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설정된 항목에 대하여 정밀 검사를 하도록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값으로 해당 기능 자체가 해제되어 있으며, 최소 1주일에 1회는 시스템 정밀 검사를 하시는 것이 안전하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세부적인 설정은 정밀 검사 항목과 동일하게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 PC 검사 : 검사 예외 설정
검사 예외 설정 항목은 사용자가 특정 폴더(파일)에 대해 검사시 진단을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파일 확장자명을 입력하여 해당 확장자를 가진 모든 파일에 대해 진단에서 제외를 할 수 있는데, 일부 실행 파일 관련한 확장자는 입력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폴더 검사하지 않기(Windows Me/XP)] 항목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을 활성화한 경우 생성되는 백업 파일이 백업 당시 컴퓨터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경우 해당 악성코드까지 백업이 되어서 보안제품 검사에서 진단되는 현상인데, 이런 경우 실제 해당 파일은 비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컴퓨터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검사에서 제외 처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악성코드가 백업 파일에 존재할 경우 사용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여 시스템 복원을 할 경우 악성코드가 활성화되므로 만약 시스템 복원 폴더에 악성코드가 존재할 경우에는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비활성화하시면 자동으로 해당 파일 자체가 삭제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환경 설정 : PC 튜닝
[PC 튜닝 : PC 최적화 설정] 항목은 컴퓨터 사용으로 인하여 누적되는 각종 임시 파일, PC 사용 흔적 등을 찾아내어 삭제를 하여 빠른 컴퓨터 환경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4. 환경 설정 : 기타
 

● 기타 : 기타 설정
위에서 살펴본 V3 Lite 자체 보호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만약 외부적 요인으로 인하여 프로그램을 임의로 변경하거나 종료를 시도할 경우 좌측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 접근을 차단하였다는 안내 메시지 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해당 접근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제를 하여 다음 동작이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건들지 않았는데 해당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생성되면 컴퓨터에서 보안제품을 종료하려는 동작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정밀 검사를 하여 악성코드를 찾거나, 만약 보안제품에서 진단하지 못할 경우에는 보안업체에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탐색기 메뉴 사용] 항목은 사용자가 특정 폴더(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우클릭 메뉴를 통해 정밀 검사를 하기를 원할 때, 그림과 같이 하위 메뉴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기타 : 업데이트 설정
[자동 업데이트 주기]는 기본값으로 3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최근 안철수연구소의 수시 업데이트가 V3 Lite 제품에서 적용이 되는 것으로 보아 1시간 단위로 변경을 하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V3 Lite 제품은 지금까지 체험한 보안제품 중에서 저사양 컴퓨터 환경에서 가장 가벼운 제품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수시 업데이트를 적용하여 1일 평균 3시간에 1회꼴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빠른 대응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되므로 무료 보안제품을 찾으시는 분들은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