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레뷰(RevU) 스페이스 리뷰

반응형
해당 게시글은 레뷰(RevU) 스페이스 오픈 이벤트 참여 리뷰글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리뷰 전문 사이트 레뷰(RevU)에서 스페이스(Space) 검색 방식을 새롭게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스페이스의 의미는 넓은 우주를 의미하는 것으로 실제 일반적인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식의 UI와는 다르게 검은 바탕의 우주를 배경으로 검색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방식

특정 카테고리 항목을 선택하여 검색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특정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검색창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 결과로 제시되는 정적인 검색 결과를 보게 되거나, 카테고리화 되어 있는 정보 묶음을 통해 사용자가 확인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레뷰에서 이번에 내놓은 스페이스 검색 방식은 마치 마인드맵(Mindmap) 방식처럼 하나의 주제에 대해 끊임없이 가지를 펼쳐서 광활한 우주(스페이스 : Space)를 탐험하는 느낌을 불러오는 관심 지향적 UI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기본 인터페이스 구성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우주를 배경으로 초기 화면에서 상하좌우 이동 버튼을 통한 이동과 함께 마우스를 통하여 빈 공간을 선택하여 손쉽게 공간을 실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좌측 하단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 해당 검색어와 연관된 검색 내용이 정사각형 형태로 구성하여 하나의 중심 컨텐츠에서 마인드맵 방식처럼 줄기를 치면서 제시됩니다.


특히 사용자가 특정 컨텐츠 위에 마우스를 위치할 경우 해당 컨텐츠와 연관된 또 다른 줄기가 구성되며 이전에 검색된 결과는 옆으로 퍼져 나가는 방식을 이용하여 특정 검색어를 중심으로 사용자 관심도와 관련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컨텐츠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컨텐츠를 클릭할 경우 그림과 같이 간략한 내용과 스크린 샷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 하단에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해당 게시글이 존재하는 블로그로 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스페이스 검색 방식은 Adobe Flash를 통해 구현하고 있는데, 일부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서비스 이용시 높은 CPU 점유율로 인해 다소 무거움 느낌을 가질 수 있지만, 화면 자체가 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므로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당 스페이스 검색의 장점은 ① 마우스를 해당 검색 항목에 올려 놓기만 하여도 반응을 한다는 것 ② 연관성 있는 글을 비주얼(Visual)하게 구성하여 시각적으로 빠르게 다가온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눈에 뜨는 부분이 있는데, ① 우주를 배경으로 함에 있어서 어두운 배경으로 인해 중요 메뉴 부분이 시각적으로 눈에 빨리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 ② 검색을 통한 최종 게시글 접근이 이중적인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점은 빠른 검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남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이스 검색은 새로운 시도임에 틀림없지만 너무 UI에 치중한 나머지 검색 본연의 모습에서 기존의 검색에 비해 더 빠른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할지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시기 원하시는 분들은 레뷰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시고, 글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1. 이벤트 기간 : 2009년 10월 21일 ~ 2009년 11월 22일
2. 당첨자 발표 : 2009년 11월 24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