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구글(Google) 검색용 애드센스 한글 깨지는 현상 해결 방법

반응형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블로그 내 게시물에 대한 검색 기능은 게시글의 제목에 포함된 문구만을 검색에 반영하는 문제로 인해 실제 검색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쉽게 타 서비스의 검색 엔진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서 제공하는 검색용 애드센스 엔진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용 애드센스를 추가하여 사이드바에 추가를 하게되면, 사용자가 설정한 옵션에 따라 검색바에 입력된 검색어와 관련된 블로그 내 검색 결과와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결과를 함께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의 검색용 애드센스에 설정된 기본값 방식으로 설정을 한 상태에서 적용을 할 경우 한글 검색어에 대한 결과가 깨진 형태로 적용이 되어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한글 검색시 깨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사이트 인코딩 : 한국어(EUC-KR) 적용시

기본적으로 검색용 애드센스에서는 설정값 중 [웹 사이트 인코딩] 항목이 [한국어(EUC-KR)]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실제 적용을 하여 검색을 해보면 한글이 그림과 같이 깨진 상태로 구현되어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색용 애드센스를 설정할 경우 [웹 사이트 인코딩] 설정창에서 [한국어(EUC-KR)]로 설정되어 있는 값을 [유니코드(UTF-8)]로 변경하여 적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웹 사이트 인코딩 : 유니코드(UTF-8) 적용시

변경된 검색용 애드센스에 한글 검색을 해보면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이루어지며, 티스토리의 게시글 제목만으로 검색되던 결과가 게시글 내부의 단어까지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