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검색 위치에 따라 결정되는 AhnLab SiteGuard 문제점

반응형
국내 보안업체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보안 프로그램 사이트가드(SiteGuard)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검색 사이트의 검색 위치에 따라 해당 프로그램의 동작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가장 큰 핵심인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시 검색 결과로 표시되는 링크에 대해 사이트 접근 전에 사이트 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다음의 결과를 보여준다는 것은 매우 문제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해당 문제는 개인적인 컴퓨터 환경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음을 밝힙니다.)


예를 들어, 구글 코리아(Google Korea) 메인 페이지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시 그림과 같이 해당 검색 결과 항목별로 사이트가드 제품의 안전도 측정이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위치를 [google.com in English]로 변경을 한 상태에서 동일한 검색어를 입력시에는 사이트가드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문제는 Internet Explorer 7 버전부터 제공되는 검색 공급자에서 구글을 추가한 상태로 해당 검색어를 입력시 표시되는 검색 결과값에도 사이트가드는 동작하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이 이 기능의 경우 Internet Explorer의 고유 기능임을 감안한다면 실질적으로 사이트가드 본연의 기능은 반쪽짜리도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국내 검색 사이트에 대한 서비스 중심으로 구성되어진 것으로 보이는 해당 문제점은 수정이 필요해 보이며, 인터넷 사용자들이 국내 검색 사이트만 이용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