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고급 시스템 복원 기술과 스냅샷 마운트(Mount)

728x90
반응형
무료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 2.5 버전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방법을 조금 더 깊이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 방법과 생성된 스냅샷(Snapshot)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Virtual Drive)를 이용하여 마운트(Mount) 시키는 방법과 활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급 시스템 복원 기술
 

이미 앞에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된 특정 Snapshot 이미지로 시스템 복원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을 조금 더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재연해 보았습니다.

현재 사용하던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전 시점의 Snapshot 이미지로 복원하기에 앞서 현재 시점에 대해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이용한 ④번 Snapshot을 생성합니다.

해당 이미지 생성의 이유는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한 경우 복원된 시점 이후에 생성된 파일을 잃어버리게 되는 점에 대비한 백업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④번 이미지를 생성한 후, 사용자는 ③번 이미지로 시스템 복원을 하여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을 하였지만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고, 사용자는 ③번 이전의 시점으로 다시 한 번 시스템 복원을 하여 ①번 이미지에서 앞에서 발생한 문제가 사라진 것을 확인하여 해당 시점을 최종적으로 시스템 복원 종착지로 결정하게 됩니다.

원래 시간 순서대로 본다면 ① - ② - ③ - ④번 순서로 생성된 이미지에서 사용자가 시스템 문제로 인해 역으로 진행하면서 해당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이 진행된 모습입니다.

해당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문제가 해결된 ①번 이미지로 시스템을 복원한 경우에도, 해당 시점 이후에 생성된 Snapshot 이미지는 여전히 그림과 같이 존재하므로 사용자는 과거 시점이 현재 시스템 위치가 되었지만, 차후 다른 Snapshot 이미지에서 앞에서 본 동기화(Synchronize) 기능을 통해 특정 폴더(파일)을 과거 시점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를 통해 부팅 콘솔에서 시스템 복원을 시도한 결과 5초 내외의 시간 소요만으로 시스템 복원이 이루어지고 부팅 과정을 통해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므로, 상당히 안정적이고 빠르게 시스템 복원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하는 과정에서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Snapshot(Scheduled snapshot at restart)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사용자가 부팅 콘솔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시스템 복원 이전에 현재 시점을 Snapshot 이미지로 생성을 하고 부팅을 하여 시스템에 1차 접속을 한 상태에서 다시 부팅 콘솔에서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시도할 경우 그 과정에서 변경된 정보를 자동으로 Snapshot을 생성한 것으로 보여집니다.(이는 사용자가 시스템 복원을 어떤 절차에 따라 진행하느냐에 따라 해당 자동 Snapshot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현재 시점에서 특정 문제로 인하여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하실 때에는 먼저 현재 시점에 대한 Snapshot을 생성한 후에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고, 다음에 살펴볼 가상 드라이브를 이용한 이미지 마운트 기능이나 이전에 살펴본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여 복원된 시점으로 필요한 사용자 폴더(파일)을 추가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가상 드라이브를 이용한 스냅샷 마운트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에서는 현재 시점에서 다른 Snapshot 이미지에 존재하는 폴더(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2가지 존재합니다.

하나는 이전에 살펴본 동기화 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특정(폴더)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특정 Snapshot 이미지에서 바로 동기화를 하는 방법이고, 다른 방법으로 가상 드라이브를 통한 Windows 탐색기 방식의 방법입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Mount Snapshot]의 의미는 생성된 특정 Snapshot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추가적인 설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를 통해 불러오는 것을 일반적으로 마운트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생성된 특정 이미지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마운트를 시킬 경우, 그림과 같이 2가지 방식으로 마운트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 Mount with read-only access (Recommended)

해당 마운트 방식은 사용자가 단지 이미지 내부 파일을 읽을 수 있지만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2 - Mount with full access

해당 마운트 방식은 고급 사용자만 이용하기를 권장하며 가상 드라이브를 통해 마운트된 이미지를 이용한 후에 Dismount할 경우 새로운 스냅샷을 생성합니다. 즉, 마운트된 이미지 내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Snapshot 이미지를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를 시키면 그림과 같은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시스템 트레이 상에 가상 드라이브 아이콘이 생성되면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할 경우 접근할 수 있다는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가상 드라이브를 열어보면 그림과 같이 Windows 탐색기를 통해 사용자의 현재 시점과 동일하게 폴더(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의 최대 장점은 사용자가 위치한 현재 시점과 다른 시점의 이미지를 통해 파일 비교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더욱이 동기화 방식이 아닌 가상 드라이브를 통해 열린 Windows 탐색기에서 현재 시점의 Windows 탐색기로 Drag & Drop 방식으로 파일 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에서 마운트 방식을 1번으로 접근한 경우 가상 드라이브에서 열린 이미지 내부의 파일은 그대로 유지를 하는 상태로 자유롭게 다른 시점과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모든 동작을 마치면 시스템 트레이 상에 위치한 가상 드라이브 아이콘의 메뉴에서 [Dismount] 항목을 통해 Snapshot 이미지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본 시스템 복원 방식과 가상 드라이브를 이용한 다른 시점의 이미지 마운트 방식은 사용자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폭넓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자기만의 노하우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