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 자체 보호 기능 유무와 총평

반응형
해당 리뷰는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리뷰 이벤트 참여용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주)에브리존(EveryZone)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백신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버전의 자체 보호 기능, 업데이트 서버, 프로그램 삭제 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였으며 전체적인 총평을 통해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자체 보호 기능

최근의 악성코드는 사용자 시스템을 점령하기 위하여 설치된 보안 제품의 기능을 무력화시키는 AvKiller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대다수의 보안 제품에서는 자체 보호 기능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의 자체 보호 기능 여부에 대한 테스트로 가장 기본적인 프로세스 종료를 통해 확인을 해 보았으며, 제시된 TvCLSvc.exe / TvRTSvc.exe / TvFree.exe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강제 종료하였을 경우에 어떠한 보호 장치가 동작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은 해당 제품에서는 자체 보호 기능이 존재하지 않고, 프로그램은 완전히 종료되어 시스템 보호를 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보안 제품의 경우 사용자가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를 시도할 경우 경고 메시지를 통해 차단을 하거나, 일시적인 종료를 하여도 즉시 정상적인 기능으로 회복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업데이트 주기와 서버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을 설치하고 1일이 경과하였지만, 현재까지 2010/03/11 업데이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시도할 경우 TvFUpdate.exe 프로세스가 동작하면서 국내 특정 서버로 접속을 시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BitDefender DB를 바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업체에서 1차적으로 받아서 업데이트에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주기는 BitDefender 업데이트 주기를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에브리존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 적용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3. 샘플 신고

에브리존 업체 웹 사이트에서는 고객센터의 [통합 신고 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회원 가입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그림과 같이 회원 로그인 과정을 거쳐서 신고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 메뉴에서 제공하는 [신고하기] 버튼을 통해 신고를 시도할 경우에는 웹 사이트 방식과는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회원 로그인 과정없이 바이러스 신고 게시판으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여 샘플 신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프로그램 삭제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항상 느끼는 점은 일반적인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삭제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경험상 보안 제품의 삭제는 반드시 현재 동작하는 각종 실시간 감시 기능을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제품에서 제공하는 삭제 기능을 통해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프로그램 삭제 후에는 등록된 드라이버(Driver) 관련 파일과 레지스트리 정보가 삭제되지 않는 경향이 강하므로 수동으로 정보를 찾아서 추가적인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짧은 시간에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부분을 살펴보아서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프로그램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동작하며 오류 메시지가 없는 장점이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다소 이해하기 힘든 설정 항목과 동작하지 않는 스크롤 기능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보안 제품의 핵심적인 실시간 감시의 취약한 부분이나 자체 보호 기능이 없다는 점은 악성코드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약보다는 독 같은 존재일 수 있습니다.

초기 제품이므로 앞으로 개선하면서 나아지겠지만, 현재까지의 에브리존 업데이트 정책으로 봐서는 과연 BitDefender 엔진을 얼마나 잘 활용할지는 과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