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SGA24 - 설치 & 부가 기능

반응형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보안 제품으로 유명한 (주)에스지에이(SGA)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SGA24 제품은 바이러스 체이서 제품에서 사용하던 러시아 보안 업체 닥터웹(Dr.Web) 엔진을 버리고, 루마니아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BitDefender 엔진과 자체 엔진을 결합한 듀얼(Dual) 엔진 방식으로 무료 백신을 최근에 출시하였습니다.

먼저 해당 제품의 설치 과정, 메모리 점유율 및 부가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설치

SGA24 제품의 Setup 설치 파일은 안철수연구소(AhnLab) 무료 백신 V3 Lite 제품처럼 저용량(10MB)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치 과정에서 서버를 통해 추가적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식이므로 오프라인(Offline) 환경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고 다음 단계에서 그림과 같은 하드웨어 설치창을 통해 Windows XP 호환성 확인을 위한 Windows 로고 테스트를 통과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생성되므로 [계속]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서버로부터 프로그램 설치 관련 파일 및 DB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이루어지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2~3분 이내와 설치가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을 요구하지 않지만 안정적인 실행을 위하여 재부팅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자동으로 Windows 보안 센터의 바이러스 백신 항목에 SGA24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메모리 점유율

시스템 시작과 함께 SGA24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생성된 프로세스는 VCPopAgent.exe / PopTray.exe / POPMonitor.exe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메모리는 약 30MB 내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에브리존(EveryZone) 무료 백신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 뿐 아니라 BitDefender 엔진을 사용하는 타 보안 제품과 비교하여 상당히 가볍게 잘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3. 부가 기능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제공하는 SGA24 아이콘은 시스템 시작과 함께 실행되면서 우측 그림과 같은 팝업창을 통해 광고성 정보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메뉴에서는 간편 검사(빠른 검사), 업데이트, 로그 보기, 실시간 시스템 감시 ON / OFF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출시 당시 보안 제품에 음악 플레이어 기능과 슬라이드 쇼 기능을 포함한 것으로 소개되어 있으며, 메인 화면 구성 자체가 마치 윈엠프(Winamp)와 같은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특색입니다.

하단에는 검색 기능을 통해 검색어를 입력하면 네이버(Naver) 검색이 가능하며, 알약(AlYac) 제품처럼 하단에 플래시(Flash) 광고를 하고 있어서 메인 화면 생성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부가 기능 : 음악 플레이어 기능

부가 기능으로 제공되는 음악 플레이어 기능은 mp3 / wma / wav 파일 포멧에 한정하여 음악 재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부가 기능 : 최적화

최적화 기능은 인터넷, 시스템, 레지스트리 항목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삭제하여 시스템 최적화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타 보안 제품과는 다르게 세부적인 설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부가 기능 : 시스템 정보

시스템 정보에서는 실시간 CPU, 메모리 사용 정보, 사용자 OS 및 디스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부가 기능 : 프로세스 정보

프로세스 정보에서는 현재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프로세스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선택한 프로세스의 등록 정보를 통해 해당 파일 속성을 보실 수 있으며,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하실 수 있습니다.

■ 부가 기능 : 서비스 정보

서비스 정보에서는 서비스(Services) 항목에 등록된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항목에 대하여 시작 / 중지를 사용자가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부가 기능 : 시작 프로그램 정보

시작 프로그램 정보에서는 시스템 시작시 자동 실행되는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된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특정 항목의 체크 해제를 통해 자동 실행을 하지 않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부가 기능 : 슬라이드 쇼

보안 제품에서는 매우 찾아보기 힘든 부가 기능으로 슬라이드 쇼를 통해 사용자가 추가한 그림 파일에 대해 슬라이드 쇼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을 자주 실행하여 친숙하게 이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위와 같은 기능을 추가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쇼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그림 파일 찾기 버튼을 실행하여 그림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지정하고 사진 갱신 주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SGA24 보안 제품은 전체적으로 BitDefender 엔진을 사용한 프로그램 중 가벼운 느낌이 강하며, 음악 플레이어 기능 등 색다른 모습이 특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환경 설정과 악성코드 검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