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HijackThis를 이용한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 만들기

반응형
인터넷 사용자들 중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제시하며 삭제할 프로그램을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을 스크린 샷을 찍거나 일일히 목록을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손쉽게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텍스트 문서(.txt) 파일로 만들 수 있는지 해외 보안 업체 Trend Micro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시스템 검사 도구 HijackThis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Trend Micro 보안 업체에서 HijackThis 프로그램을 오픈 소스 라이센스로 변경하였습니다.)

HijackThis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메인 화면 중 [Open the Misc Tools section] 항목을 실행합니다.

해당 항목은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인 시스템 검사 이외에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영역을 의미합니다.

[System tools - Open Uninstall Manager...] 버튼은 Windows 제어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시된 [Add/Remove Programs Manager]에서는 현재 설치된 소프트웨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의 [Open Add/Remove Software list] 버튼을 클릭할 경우 제어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이 열리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은 제어판의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HijackThis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Save list...] 기능을 통하여 텍스트 문서로 저장을 하여 메모장으로 손쉽게 목록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시되는 목록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의 [업데이트] 항목이 체크된 부분과 함께 숨김 속성으로 보이지 않는 목록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저장된 텍스트 문서의 내용을 복사하여 인터넷 상의 지식인 등에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목록을 제시하여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