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 환경 설정 (2/2)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VG Technologies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의 환경 설정(고급 AVG 설정)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의 환경 설정의 내용은 총 두 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부 내용은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과 유사하므로 간략(생략)하게 소개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전 버전의 환경 설정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E-mail Scanner

[E-mail Scanner] 항목은 웹 메일 방식이 아닌 이메일 확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예, Outlook 등)을 이용하여 외부 메일 수신(들어오는 전자 메일) 및 발신(나가는 전자 메일)과 관련된 검사를 의미합니다.

기본값으로 수신 메일 확인 기능은 활성화된 상태이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나가는 전자 메일 확인] 항목을 체크하여 추가로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메일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될 경우 해당 이메일에 대한 경고를 위해 제목을 [***VIRUS***]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캔 속성 항목에서는 추가적으로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항목에 체크를 하여 검사를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E-mail Scanner : 인증

[인증] 항목에서는 전자 메일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았을 경우 자동으로 메일 내부에 [이 메시지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라는 텍스트를 입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 E-mail Scanner : 서버 - IMAP / AutoIMAP:143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의 이메일 서버와 비교하여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IMAP 프로토콜 서버는 사용자가 지정한 이메일 서버에서 이메일을 수신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해당 이메일 검사는 Outlook과 같은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이메일을 수신 및 발신하는 PC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만약 웹 메일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이메일 검사 기능 자체를 OFF 하시고 사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2. Resident Shield

[Resident Shield] 항목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실시간 감시(검사) 기능을 의미하며, 기본값으로 설정된 항목 이외에 추가적으로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항목을 체크하여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참고로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과 비교하여 추가적으로 [레지스트리에서 참조되는 파일 스캔], [전체 스캔 사용] 항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 Resident Shield : 제외된 항목

AVG 보안 제품의 오진 또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실시간 감시에서 진단 제외를 원할 경우,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에서는 디렉토리 항목과 파일 항목을 구분하여 메뉴를 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서는 [제외된 항목]으로 통합하여 디렉토리와 파일을 사용자가 지정하여 제외 처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캐시 서버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캐시 서버] 항목은 신뢰할 수 있는 파일 정보(디지털 서명이 포함된 시스템 파일 등)를 수집 및 보관하여 검사(스캔)시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4. Anti-Rootkit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Anti-Rootkit] 기능은 루트킷(Rootkit) 방식의 악성 프로그램(파일)을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AVG 보안 제품에서는 검사 방식 중 [Anti-Rootkit 스캔]을 따로 배치하여 검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5. 일시적으로 AVG 보호 사용 안 함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일시적으로 AVG 보호 사용 안 함] 항목은 AVG 자체 보호 기능을 사용자가 OFF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보안상 자체 보호 기능을 해제할 경우 AVG 프로그램 자체가 외부의 공격으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품의 자체 보호 기능의 동작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작업 관리자에서 AVG 관련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할 경우 몇 초 후 자동으로 재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제품 개선 프로그램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제품 개선 프로그램] 항목은 제품을 이용하던 중에 발생하는 각종 오류와 관련하여 정보를 수집하여 자동으로 전송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7. AVG Security Toolbar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을 초기 설치하는 과정에 포함된 AVG Security Toolbar를 설치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환경 설정에서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인터넷 환경을 고려한다면 해당 툴바는 크게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이 아니므로 설치하지 않으셔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의 환경 설정은 이전 버전에 비해 새로운 설정 항목이 다수 추가되었으며, 일부 항목은 더욱 사용자가 설정하기 편하도록 변경된 것이 특징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