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MSE) 2.0 - 자동 업데이트 구성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MSE) 2.0 버전의 자동 업데이트 구현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MSE 보안 제품에서는 프로그램 상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주기 설정 등이 전혀 제공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수동 또는 Windows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MSE 전용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공개되어 있지만 해당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시 업데이트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보이므로 예전에 공개한 AVG 무료 백신의 시간대별 자동 업데이트 구현에 대해 구성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내용은 Windows XP 32비트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타 OS에서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7 환경에서 자동 업데이트 구현 방법은 바이러스 제로 시즌 2 카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Windows에서 제공하는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예약된 작업 - 예약 작업 추가] 또는 제어판의 [예약된 작업 - 예약 작업 추가] 메뉴를 이용하여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시작합니다.

작업 예약 마법사에서 제공하는 실행 프로그램 선택에서는 하단의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는 예약할 프로그램 선택에서 탐색기를 통해 [C:\Program Files\Microsoft Security Client\Antimalware\MpCmdRun.exe] 파일을 찾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해당 작업 이름을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하시면 되며, 작업 실행은 [매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시작 시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시간을 지정하시면 되며, 작업 실행은 [매일]로 설정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Windows 계정(사용자 이름)에 등록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만약 Windows 사용자 계정에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반드시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에서 비밀번호를 지정하신 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마침을 클릭하면 이 작업의 고급 속성 열기] 항목에 체크를 한 상태로 [마침]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고급 속성의 작업 항목에서 이미 등록된 실행 항목에 등록된 내용을 ["c:\Program Files\Microsoft Security Client\Antimalware\MpCmdRun.exe" SignaturesUpdateService -UnmanagedUpdate] 내용으로 수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고급 속성의 일정 항목에서 제시된 [고급] 버튼을 클릭하여 일정 고급 옵션창에 [작업 반복] 항목을 체크하시고 그림과 같이 반복 시간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반복 시간은 2시간(또는 3시간)을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고급 속성에서 모든 설정이 완료되어 사용자가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한 번 Windows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생성되므로 재입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등록된 예약 작업은 사용자가 예약된 작업 항목에 등록된 부분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수정을 원할 경우에는 해당 등록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삭제를 원할 경우 삭제를 하시면 작업이 취소됩니다.

실제 MSE 자동 업데이트가 예약 작업을 통해 구현되는 모습을 보면 지정한 시간에 그림과 같이 [C:\WINDOWS\System32\svchost.exe] 도스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창을 사용자가 닫기 버튼(X)을 클릭하여 닫으면 자동 업데이트가 종료되며, 창을 그대로 둘 경우 업데이트 체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창이 종료됩니다.

업데이트 적용 여부는 MSE 보안 제품의 [업데이트] 항목에 보시면 svchost.exe 창이 생성된 오후 8시에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설치되어 정의 작성 날짜가 변경되는 것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자동 업데이트 구현 방식은 svchost.exe 도스창이 생성된다는 불편함은 있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 주기로 자동 업데이트를 체크하여 설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PC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동 업데이트를 구현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