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설치 & 프로세스 정보

반응형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알약(ALYac) 2.0 공개용 버전이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함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한 리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알약 2.0 클로즈 베타에 참여하여 설치를 한 상태이므로, 테스트에서는 Windows XP / Windows 7 (32비트) 환경에서 함께 확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오픈 베타 테스트를 업체에서 진행하면서 경품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설치 과정

 

알약 2.0 버전은 Windows 2000,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32비트) 환경과 Windows Vista, Windows 7 (64비트) 환경을 함께 제공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OS 환경에 따라 설치 파일을 이스트소프트 기업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알약 2.0 베타 (32비트 기준) 설치 파일의 용량이 132MB 수준이지만, 설치시 최신 DB 파일(2011.03.24)을 포함하였기 때문이므로 대용량 파일에 대한 오해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제품 설치시 소프트웨어 최종 사용자 사용권 통합 계약서에 동의 체크를 직접하신 후 설치가 진행되며,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ESTsoft\ALYac] 폴더에 프로그램이 설치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알약 아이콘 설정에서는 모든 항목에 대해 체크된 상태이므로, 원치 않는 바로가기 아이콘 항목은 체크 해제를 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추가 설치 항목으로 [알툴바 추가 설치] 항목에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으므로, 해당 툴바를 원치 않는 분은 반드시 체크 해제를 하시고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제품 설치는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최대 1분 이내에 설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알약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알송 플레이어를 설치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되므로, 해당 프로그램을 원치 않는 분들은 [아니오]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알약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메인 화면 생성과 함께 최신 버전의 엔진 및 DB 업데이트를 위한 안내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반드시 [예]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진행은 사용자 네트워크,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최대 1분 이내에 완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탕화면에 생성되는 바로가기 아이콘은 기존의 알약 1.x 버전에서 사용하던 디자인을 그대로 살려서 친근감을 주고 있으며, 시스템 트레이 상에 표시되는 아이콘 역시 기존과 동일합니다.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 마우스를 위치하였을 경우 생성되는 메시지 내용은 실시간 감시 활성화 여부와 마지막 업데이트 일자를 표시하여 시각적으로 보기 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7 환경에서 알약 2.0 보안 제품이 설치되었을 경우 Windows 보안 관리 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특히, Windows 7 제품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활성화되는 Windows Defender 제품은 비활성화를 하시고 이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알약 2.0 제품을 설치할 경우 추가적으로 업데이트를 담당하는 [알툴즈 업데이트] 항목이 설치가 되므로,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다른 이스트소프트 제품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함께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2. 프로세스 정보

 

AYRTSrv.aye : C:\Program Files\ESTsoft\ALYac\AYRTSrv.aye
AYUpdSrv.aye : C:\Program Files\ESTsoft\ALYac\AYUpdSrv.aye
AYAgent.aye : C:\Program Files\ESTsoft\ALYac\AYAgent.aye


알약 2.0의 기본 프로세스는 3개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상주하며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50~70MB 수준의 메모리 사용량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메모리 사용량은 다소 높은 반면 체감상 1.x 버전에 비하여 무게감은 경량화에 성공한 것으로 판단되며, 사용자 PC 환경과 개인적인 체감에 따라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특히 알약 2.0 제품에서는 외부의 악의적인 프로그램(서비스) 종료를 유발하는 AVKiller 악성코드에 대응하여 자체 보호 기능을 강화하였기에 1.x 버전에 비하여 사용자 PC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