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추석 연휴는 주말을 포함하여 4일(9월 10일~9월 13일) 동안 이어지고 있으며, 주말마다 발생하는 인터넷 사이트 해킹을 통한 악성코드 유포 행위는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추석 명절(9월 12일) 현재 시간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알약(ALYac) 2.1.0.1 최신 버전에서 악성코드 감염과 상관없이 최신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주말을 이용하여 유포되는 중국발 온라인 게임 계정 탈취 목적의 악성코드에 감염된 경우 알약 제품의 정상적인 기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약 보안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시스템을 부팅하면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업데이트가 최신이 아닙니다."라는 팝업창이 생성되며 업데이트를 하도록 안내하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메시지는 가장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되지 않은 알약 보안 제품인 경우 생성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에서 사용된 알약 제품의 마지막 업데이트는 2011.09.03으로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알약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알약 업데이트를 시도할 경우 "C:\Program Files\ESTsoft\ALYac\AYUpdate.aye"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해보면 [업데이트 서버와 연결에 실패하였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확인하신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약 업데이트 시도시 동작하는 외부 연결을 포함한 업데이트 진행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월 9일(금), 9월 10일(토)까지는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명절을 포함한 연휴 기간 동안 전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에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말마다 이루어지는 악성코드 유포 행위는 알약 보안 제품의 진단을 우회할 목적으로 제작된 악성코드 유포의 대표적인 사례인데, 이런 식으로 대응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난감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