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부터 발견되고 있는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Naver) 키워드 광고 시스템 클릭초이스를 이용한 불법 도박 광고에 대해 몇 차례 살펴본 적이 있었습니다.

해당 광고 행위는 그 이후에 확인하지 않아서 어떻게 처리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최근 유사한 광고 행위가 다시 발견되고 있기에 광고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계정 정보 일부는 외부에서 광고 등 악의적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네이버 지식인, 카페 등을 통해 도박 광고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많이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의 경우에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도박 사이트 링크(주소)가 포함된 광고 게시글을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우회적인 질문을 통해 클릭초이스에 등록된 불법 도박 광고가 노출되게 만드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를 통해 노출된 키워드 광고를 클릭할 경우 최종적으로 스포츠 토토와 같은 불법 도박 사이트로 연결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경로를 통해 도박 사이트로 연결이 이루어지는지 확인을 간단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최초 네이버 클릭초이스 키워드 광고 노출을 통해 사용자가 클릭을 합니다.

② 클릭초이스에 등록된 키워드 광고 도메인은 해외 us.tf 무료 도메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③ 무료 도메인은 미국 야후(Yahoo) 웹 호스팅에 등록된 67.195.140.36 서버로 포워딩을 시도합니다.

참고로 해당 IP 주소로 접속을 할 경우 이미 국내에서는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로 등록하여 차단을 하고 있습니다.

④ 해당 웹 호스팅에서는 최종적으로 국내 IP로 추정되는 114.108.129.235로 연결되어 사용자 화면에서는 정상적인 불법 도박 사이트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경찰청에서는 국내외 불법 유해 사이트 차단을 하고 있지만 몇 단계를 거치면 정상적인 사이트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해외를 경유하여 최종적으로 국내에 위치한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치밀함도 엿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측에서도 열심히 광고 등록과 관련된 검증을 하겠지만, 등록된 광고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재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리라 보여집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