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Life

네이버(Naver)의 발로 하는 카페 개선 작업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 바이러스 제로 시즌 2 (
http://cafe.naver.com/malzero)를 운영하다가 최근 발견한 부분입니다.

최근 네이버가 카페 개선 작업을 한다면서 카페 통계 서비스 베타, 등업 게시판, 스탭 관리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더 사용자 편의 위주로 변경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카페 공지 게시판 : http://cafe.naver.com/SectionNoticeList.nhn?nid=825

그런데 이런 작업을 하면서 그 동안 카페에서 소중하게 작성되어진 회원님들의 기록 일부가 소실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1. 회원님이 작성한 덧글 히스토리 기록의 대량 삭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원의 덧글 기록을 보면 6월 14일 이전에 작성한 모든 덧글 히스토리가 사라져서 앞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카페 덧글수 TOP 100 기록 누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페가 생기고 그 동안 작성된 게시글에 대한 덧글 중 상위 100건의 게시물에 대한 히스토리가 역시 6월 중순 이후의 게시물에 한해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전 게시물이 존재한 상태에서 네이버 맘대로 카페의 소중한 기록들이 리셋(reset)된 기분입니다.

이런 카페의 중요 히스토리를 엉망으로 만들고서 공지에 사과글 하나 남기지 않는 것을 봐서는 이런 일이 있는 줄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카페를 개선하려면 카페의 소중한 자료들에 대해 자기꺼처럼 소중하게 다룰 줄 아는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