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제휴(스폰서) 프로그램 :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도구모음 아이콘

반응형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곰플레이어(Gom Player)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제휴 프로그램으로 추가되는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도구모음 아이콘"이 삭제시 제대로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아, 계속적인 금전적 수익을 유발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곰플레이어 설치 단계에서는 그림과 같이 구성 요소 선택 단계에서 기본값으로 [제휴서비스 설치하기] 항목이 체크된 상태이며, 내부의 세부적인 항목은 사용자가 [+]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로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 항목을 확인해보면 바탕 화면(즐겨찾기, 도구 모음)에 단축 아이콘을 생성한다는 내용만 제시하며, 사용자가 해당 항목에 마우스를 올렸을 경우에 11번가 단축 아이콘을 생성한다는 내용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제휴 서비스 : 생성 파일 등록 정보]

C:\Users\(사용자 계정)\Desktop\쇼핑 스트리트, 11번가.url
C:\Users\(사용자 계정)\Favorites\쇼핑 스트리트, 11번가.url
C:\Windows\System32\11st.ico
C:\Windows\System32\Uninstall_11stSC.exe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Extensions\{71DF21B0-8C69-4923-8C7B-B195F8DDB5CD}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11stIcon

사용자가 설치 기본값으로 설치를 할 경우, 바탕 화면과 즐겨찾기에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확장 기능에도 등록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바탕 화면 생성 바로가기 아이콘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에 생성된 즐겨찾기 및 명령 모음에 등록된 바로가기 아이콘
실제 생성된 모습을 확인해보면 바탕 화면과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에 등록된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바로가기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 11번가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을 할 경우 특정 광고 코드가 포함되어 광고 조건을 만족시킬 경우 프로그램 제작자(배포자)에게 금전적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제는 해당 제휴 프로그램은 제어판에서 [쇼핑 스트리트, 11번가 도구모음 아이콘]이라는 삭제 항목을 통해 정식으로 삭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삭제 후의 모습을 확인해보면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명령 모음에 등록된 11번가 바로가기 아이콘만을 삭제할 뿐, 즐겨찾기와 바탕 화면에 등록된 바로가기 아이콘은 그대로 남기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해당 광고 프로그램을 원치 않아서 삭제를 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아이콘을 이용하여 11번가 쇼핑몰을 이용할 경우 수익이 발생하여 금전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도 이런 인터넷 쇼핑몰 바로가기 아이콘을 즐겨찾기, 바탕 화면에 생성한 후 삭제를 하는 것처럼 보여주지만 실제로는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사례가 다수 발견되고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깨끗한 삭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다음의 2개의 파일을 찾아 수동으로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 C:\Users\(사용자 계정)\Desktop\쇼핑 스트리트, 11번가.url
  • C:\Users\(사용자 계정)\Favorites\쇼핑 스트리트, 11번가.url

해당 프로그램의 이같은 문제가 단순한 프로그램 버그(Bug)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이름있는 업체가 이런 식으로 광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옳지 못한 정책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