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 작성 : 2011년 12월 8일
● 1차 수정 : 2012년 1월 5일 - 토렌트 파일 저장 위치에 따른 다운로드 불가능 문제

 

최근 토렌트(Torre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물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에서 일부 사용자 중 파일 다운로드시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로 문의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을 확인하던 중 다음과 같은 환경 설정의 경우 정상적인 시드(Seed) 파일일지라도 실제 다운로드 시도시 액세스 거부 문제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µTorrent 프로그램을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 확인하였으며, Windows Vista 이상의 OS 환경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용자가 특정 시드 파일을 이용하여 µTorrent 프로그램에 토렌트를 추가한 경우, 다음과 같은 다운로드 설정창이 생성됩니다.

원래 µTorrent 프로그램의 기본값에서는 파일 다운로드 경로에 문제가 없지만, 일부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경로를 다음과 같은 폴더 또는 하위 폴더로 지정을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 C:\Program Files
  • C:\Windows

위와 같이 운영 체제 시스템과 관련된 폴더 또는 응용 프로그램 설치 폴더에 토렌트 다운로드 경로를 지정하시고 파일을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에는 "토렌트 오류" 메시지를 통해, 파일에 대한 액세스가 거부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파일 다운로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시 위해서는 시드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되는 폴더 경로를 위에서 언급한 폴더 이외에 사용자가 임의의 다운로드 폴더를 생성하여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µTorrent 프로그램의 경우 [옵션 - 설정 - 디렉토리] 항목에서 "다운 받은 파일의 저장 위치 - 새 다운로드 경로"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위에서 언급한 폴더 이외에 사용자가 새롭게 등록한 폴더를 지정하시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이 프로그램 폴더 또는 시스템 폴더에 임의로 파일을 저장하는 잘못된 습관이 Windows Vista 운영 체제 이후부터는 보안 문제로 문제가 발생하므로 함부로 해당 폴더 내에 파일을 저장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Update : 토렌트 파일 저장 위치에 따른 다운로드 불가능 문제 (2012.1.5)

앞서 언급한 µTorrent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적으로 다운로드한 파일을 저장 위치 문제로 액세스 거부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였지만, 이번에는 토렌트 시드(Seed) 파일을 잘못된 저장 위치로 지정한 문제로 인하여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를 알아 보겠습니다.

이번의 경우에는 실제 영화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폴더 위치는 [C:\Program Files] 또는 [C:\Windows] 폴더가 아니지만, 토렌트를 저장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경우 µTorrent 환경 설정의 [디렉토리] 항목에서 [토렌트 파일의 위치 → 토렌트 파일의 저장 위치]에 지정된 [C:\Program Files\uTorrent] 경로를 다른 폴더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토렌트 파일(.torrent)과 다운 받은 파일(µTorrent 프로그램을 통해 다운로드 된 파일)의 저장 위치는 [C:\Program Files] 또는 [C:\Windows] 폴더 내부로 지정이 될 경우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폴더 위치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