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 스캔프로(ScanPro)

반응형
국내 (주)이아이테크, 포스밴코리아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스캔프로(ScanPro)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셀프프라이버시(SelfPrivacy) (2011.4.28)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에서는 셀프프라이버시(SelfPrivacy), 패치업(PatchUp), PC지킴이 프로그램이 스폰서 프로그램으로 추가되어 있으므로, 원치 않는 사용자는 체크 해제를 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MD5) : 99ee2eba176dbfe6ba436ecc6814f131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Application Data\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스캔프로.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Temp\ScanPro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스캔프로.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스캔프로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스캔프로\스캔프로 제거.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스캔프로\스캔프로.lnk
C:\Program Files\ScanPro
C:\Program Files\ScanPro\conf.ini
C:\Program Files\ScanPro\db
C:\Program Files\ScanPro\db\addb.dat
C:\Program Files\ScanPro\db\adsub.dat
C:\Program Files\ScanPro\db\adtc.dat
C:\Program Files\ScanPro\db\avmon.dat
C:\Program Files\ScanPro\db\filter.dll
C:\Program Files\ScanPro\db\inter.dll
C:\Program Files\ScanPro\db\pwdb.dat
C:\Program Files\ScanPro\db\vsdb.dat
C:\Program Files\ScanPro\Ep.dat
C:\Program Files\ScanPro\etc
C:\Program Files\ScanPro\etc\SPFilterDriver.SYS
C:\Program Files\ScanPro\etc\spMon.exe :: 실시간 감시 프로세스(유료 결제자용)
C:\Program Files\ScanPro\etc\SPmonRemote.dll
C:\Program Files\ScanPro\etc\spReg.exe :: 결제창 생성 프로세스
C:\Program Files\ScanPro\Lang
C:\Program Files\ScanPro\Lang\kr.xml
C:\Program Files\ScanPro\partner.ini
C:\Program Files\ScanPro\ScanPro.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ScanPro\skin
C:\Program Files\ScanPro\skin\default.avs
C:\Program Files\ScanPro\sophos :: Sophos 엔진 관련 폴더(정밀 검사용)
C:\Program Files\ScanPro\sophos\ides
C:\Program Files\ScanPro\sophos\sav32cli
C:\Program Files\ScanPro\SoSPUpdateServer.dat
C:\Program Files\ScanPro\SPAutoUpdate.exe
C:\Program Files\ScanPro\SPEngine.dll
C:\Program Files\ScanPro\SPUpdateServer.dat
C:\Program Files\ScanPro\temp
C:\Program Files\ScanPro\Uninstall.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Program Files\ScanPro\etc\SPFilterDriver.SYS
 - MD5 : 3b6d549940224f74cc10693e315b4cf9
 - Hauri ViRobot : Trojan.Win32.Generic.43008.E (VirusTotal : 11/43)

C:\Program Files\ScanPro\etc\spMon.exe
 - MD5 : 3db8e3c1215387f86c77700463fddf50
 - AhnLab V3 : PUP/Win32.PCDoumi (VirusTotal : 13/43)

C:\Program Files\ScanPro\SPAutoUpdate.exe
 - MD5 : c217ab88ce8a21be742014c260081a7a
 - Hauri ViRobot : Trojan.Win32.Agent.454656.T (VirusTotal : 18/42)

C:\Program Files\ScanPro\SPEngine.dll
 - MD5 : 6cd6b9c54b56ebd3ecd0d1ad35ab3290
 - AhnLab V3 : Win-PUP/AV.AntiCare.663552 (VirusTotal : 19/43)

해당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시 ScanPro.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악성코드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악성코드 검사시에는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의 "스캔프로 열기" 메뉴를 비활성화하여, 프로그램이 최소화된 경우 사용자에 의한 검사 중지를 하지 못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또는 정밀 검사 실행시 "C:\Program Files\ScanPro\sophos" 폴더에 Sophos 엔진 관련 파일을 추가로 다운로드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CLSID\{91C4C540-9FDD-11D2-AFAA-00105A305A2B}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SAVI.SAVI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SAVI.SAVI.3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4E115B7D-CAB4-4D6C-95F3-065E8FCB662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스캔프로Main = "C:\Program Files\ScanPro\ScanPro.exe" /Boot
 - ScanProMain = "C:\Program Files\ScanPro\ScanPro.exe" /Boot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ScanProMain
HKEY_LOCAL_MACHINE\SOFTWARE\ScanPro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ScanPro.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유료 결제자용 실시간 감시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추가적으로 spMon.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관련 URL 정보
h**p://update.scan***.co.kr/installchk/pcroomchk.php
h**p://update.scan***.co.kr/installchk/scanpro_bundle2.txt
h**p://update.****privacy.co.kr/instchk/instchk.php
h**p://app.patch**.co.kr/updatechk/patchup_instchk.php
h**p://upchk.**lock.co.kr/installinfo/pclock/pclock_instchk.php
h**p://app.****click.com/installinfo/windowwizard/windowwizard_instchk.php
h**p://app.****click.com/installinfo/rclean/rclean_instchk.php
h**p://update.****privacy.co.kr/instchk/selfprivacy_license.txt
h**p://app.patch**.co.kr/linces/PatchUpLicense.txt
h**p://upchk.**lock.co.kr/linces/pclock_License.txt
h**p://update.scan***.co.kr/installchk/scanpro_linces.html
h**p://www.scan***.co.kr/app/inst_nor.php?pid=naver01460
h**p://log.**sence.co.kr/logexp.php?aid=scanpro&kind=inst&pid=adkey
h**p://paychk.scan***.co.kr/paychk.php
h**p://update.scan***.co.kr/Update_ini/ScanPro/autoupdate.ini
h**p://www.**-clean.com/app/UpdateChk.php
h**p://update.sophos****.co.kr/Update_ini/Sophos/Soautoupdate.ini

1-5.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spMon.exe 프로세스가 존재할 경우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라며, 제어판의 "스캔프로"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5년 동안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544-7853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