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Naver)에서 제공하는 무료 클라우드(Cloud) 서비스가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1.3.5.65"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파일 URL 공유 기능"을 제공해주기 시작하였다는 소식입니다.
기존에는 네이버 N드라이브 서비스를 이용하는 특정 계정과 공유 기능을 통해 초대 및 공유 URL 폴더를 만드는 방식이었다면, 이번 기능은 네이버 N드라이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도 다운로드 URL 링크를 통해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일 URL 공유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N드라이브 웹"에 접속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공유할 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공유 URL 보내기" 메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공유창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네이버 단축 URL(me2.do) 값을 생성해주며, 사용자는 "URL 복사"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파일 공유시에는 저작권 음악 / 동영상 파일은 받을 수 없으며, 네이버 이용약관 및 N드라이브 운영 원칙에 따라 부적절한 파일을 배포한 경우에는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생성된 공유 파일 URL 값에 대한 정보는 사용자의 네이버(Naver) 이메일에 알림 메일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해당 URL 값을 파일 다운로드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전달할 경우, URL 값을 전달 받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은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다운로드 창에서는 "내려받기" 버튼과 "N드라이브에 저장" 버튼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내려받기 :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일반적인 파일 다운로드 창이 생성되어 사용자 PC에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 N드라이브에 저장 : "N드라이브에 저장"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는 다운로드하는 사용자의 네이버 계정 로그인을 통해 사용자의 N드라이브 저장 공간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된 특정 파일의 공유가 완료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공유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 웹에서 공유를 하고 있던 파일을 확인해보면 고리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영역을 클릭할 경우 공유창이 생성되어 "URL 삭제"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URL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 URL은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기존에 생성되었던 단축 URL 다운로드 링크는 무효 처리가 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네이버 N드라이브 공간에 저장하고 있는 파일을 네이버 로그인 상태가 아니더라도 원하는 사용자에게 손쉽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