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골드 시큐리티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애니씨큐(AnySecu)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에 대하여 nProtect 보안 제품에서는 Trojan/W32.Agent_Packed.177192 (VirusTotal : 26/46) 진단명으로 진단되고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

 

◆ 운영 체제(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MD5) : dabce8cb350658226e6df22c63e8d3eb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일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anysecu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anysecu\anysecu 삭제.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anysecu\anysecu.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anysecu\Homepage.url
C:\Program Files\anysecu
C:\Program Files\anysecu\anysecu.exe :: AnySecu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anysecu\anysecuBK.exe
C:\Program Files\anysecu\anysecudm.exe
C:\Program Files\anysecu\anysecusitedata
C:\Program Files\anysecu\anysecuU.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anysecu\mdata.dat
C:\Program Files\anysecu\uninst_anysecu.exe :: AnySecu 프로그램 삭제 파일
C:\WINDOWS\userreconfig.dat
C:\WINDOWS\userreconfig.exe :: 서비스(anysecu Update Service) 등록 파일 / userreconfig 프로그램 삭제 파일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Program Files\anysecu\anysecu.exe
 - MD5 : 84ebaf693fb8ccca81ed9854a0f02d81
 - AhnLab V3 : PUP/Win32.BoanInfo (VirusTotal : 18/45)

 

C:\Program Files\anysecu\anysecuBK.exe
 - MD5 : b12e3ce3906f0e386cbd63edba61261f
 - AhnLab V3 : PUP/Win32.BoanInfo (VirusTotal : 9/46)

 

C:\Program Files\anysecu\anysecudm.exe
 - MD5 : c50b899b340a3f35b498dcd239420c55
 - AhnLab V3 : PUP/Win32.BoanInfo (VirusTotal : 20/46)

 

C:\Program Files\anysecu\anysecuU.exe
 - MD5 : 4ee5d4b12fc61fec7b8767d567640b2e
 - AhnLab V3 : PUP/Win32.BoanInfo (VirusTotal : 22/46)

 

C:\WINDOWS\userreconfig.exe
 - MD5 : 44715d90a1c7d2f7d19c721f2fb20c34
 - AhnLab V3 : PUP/Win32.UserChange (VirusTotal : 23/46)

 

애니씨큐(AnySecu) 프로그램은 설치 완료 시점에서 자동 실행되지 않으며, 시스템 재부팅 과정에서 동작하여 일부 사용자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설치되었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애니씨큐(AnySecu)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된 userreconfig 프로그램은 "anysecu Update Service(anysecu Support Service)" 서비스 항목을 등록하여 시스템 시작시 ["C:\WINDOWS\userreconfig.exe" /update] 파일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GET /APP/delete.php?m=(사용자 Mac Address) HTTP/1.1
User-Agent: userreconfig
Host: ISNDLY.wbappm.com
Cache-Control: no-cache

또한 userreconfig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사용자 Mac Address 값을 기반으로 삭제 카운터(Counter)를 체크합니다.

 

애니씨큐(AnySecu)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시 anysecuU.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검사를 통해 "anysecu 개인정보스캔결과" 창을 생성하여 진단된 항목에 대한 삭제를 위한 결제창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
 - anysecu_gold = 1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MenuOrder\Start Menu2\Programs\anysecu
HKEY_LOCAL_MACHINE\SOFTWARE\anysecu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pplication Compatibility
 - anysc = (6자리 숫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anysecu main = C:\Program Files\anysecu\anysecuu.exe
 - anysecuS = C:\Program Files\anysecu\anysecuU.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anysecu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userreconfig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ANYSECU_
UPDATE_SERVICE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anysecu Update Service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anysecu.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므로,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프로그램 종료 또는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anysecu.exe 프로세스를 찾아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secu.net/value.php?strMode=setup&strID=gold&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secu.net
  • h**p://**appm.com/APP/ck_setup.php?m=(사용자 Mac Address)&d=***secu.net&a=gold
  • h**p://**appm.com/P/userreconfig.exe
  • h**p://**appm.com/APP/download.php?m=(사용자 Mac Address)&d=***secu.net&a=gold
  • h**p://**appm.com/APP/setup.php?m=(사용자 Mac Address)&d=***secu.net&a=gold
  • h**p://update.***secu.net/ver
  • h**p://update.***secu.net/bin/anysecuU.exe
  • h**p://update.***secu.net/bin/anysecu.exe
  • h**p://update.***secu.net/bin/uninst_anysecu.exe
  • h**p://update.***secu.net/bin/anysecuBK.exe
  • h**p://update.***secu.net/bin/anysecudm.exe
  • h**p://update.***secu.net/bin/anysecusitedata
  • h**p://update.***secu.net/bin/mdata.dat
  • h**p://***secu.net/value.php?strMode=run&strID=gold&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secu.net/app_ctr.php?strID=gold&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secu.net/settle.php?strID=gold&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
  • h**p://update.***secu.net/alarmpart

1-5.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anysecu", "userreconfig" 2개의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삭제 후에는 추가적으로 "C:\Program Files\anysecu" 폴더를 찾아 수동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070-4666-0813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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