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한국씨티은행 고객정보 유출 사고 (2013.12.11)

반응형

최근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한국씨티은행의 고객정보 13만여건이 내부 직원에 의해 유출되어 거래가 이루어짐에 따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보안뉴스> SC·씨티은행 개인정보 유출사건의 전말 (2013.12.11)

 

이번 고객정보 유출 사고는 외부 해킹에 의한 정보 유출이 아닌 내부 직원이 부실한 보안 관리의 헛점을 악용하여 무단으로 고객 정보를 USB 또는 프린트 인쇄물로 제작하여 제3자에게 전달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출된 정보는 대출 관련 중개업자들에게 팔려 대출 홍보 전화 등 마케팅에 이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국씨티은행에서는 공개 사과문을 통해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안내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반면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는 홈 페이지를 통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씨티은행 공지사항

한국씨티은행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한국씨티은행 고객 여러분께,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보신 바와 같이 한국씨티은행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정보는 당행 일부 대출 고객의 대출정보(성명, 전화번호, 대출금액)로 고객님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등의 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어느 고객님의 정보가 유출되었는지 파악되지 않은 만큼, 유출 고객 명단이 파악되는 대로 해당 고객님께 즉시 통보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당행 지점에서 당시 대출 업무를 담당하였던 직원이 2013년 4월말 경 업무 목적으로 출력하여 보관하고 있던 고객정보가 담긴 문서를 제3자에게 제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수사기관의 엄중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바, 한국씨티은행은 수사 기관의 조사에 적극 협조하여 고객님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전화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 스팸문자, 불법 TM 등에 더욱 각별히 주의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 번 한국씨티은행을 아껴 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올리며, 향후 이와 같은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객정보보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내부통제를 더욱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끝으로, 혹시라도 피해가 발생하였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셔서 문의를 원하실 경우에는 02-3704-7060으로 연락하여 주시면 성심을 다하여 응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은행에서 대출 관련 거래를 한 고객이라면 반드시 은행을 통해 정보 유출에 대한 부분을 체크해 보시기 바라며, 차후 이에 따른 법적 절차 등 사후 대책에 관심을 가지시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