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포토웍스(photoWORKS) 실행시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반응형

2004년 4월 9일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이미지 편집 도구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은 최근까지도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 실행시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창이 생성되면서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해당 문제의 원인은 포토웍스(photoWORKS) 제작사 웹 사이트(andojung.com/photoWORKS)를 방문해보면 쉽게 알 수 있듯이 도메인을 포기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오류 발생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Program Files\photoWORKS\photoWORKS.exe" 실행 파일이 제작사 웹 서버의 광고 배너로 정보를 전송하는 동작이 발생하며, 현재는 유효하지 않는 서버 문제로 인하여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 실행시 해당 웹 서버로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는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 방법으로 호스트 파일(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을 수정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지만, 악성코드가 호스트 파일 변조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현실에서 개인적으로 호스트 파일을 건드리는 방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방화벽(Firewall) 기능이 포함된 보안 솔루션을 이용한 해결 방법 : AhnLab V3 365 Clinic

방화벽(Firewall) 기능이 포함된 Internet Security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 실행시 "네트워크 연결 시도 탐지" 창을 통해 포토웍스(photoWORKS) 서버로 연결하려는 동작의 허용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됩니다.

 

해당 연결 시도시 방화벽 규칙에 "차단"으로 등록하시면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화벽 사용자 중에서 기존에 허용한 경우에는 방화벽 옵션에서 "andoWORKS Co,. Ltd." 프로그램 규칙을 찾아 포토웍스(photoWORKS)의 연결 여부를 차단으로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 Windows 방화벽을 이용한 해결 방법

 

방화벽(Firewall)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 무료 백신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Windows 방화벽 기능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메뉴를 실행하여 좌측 메뉴 중 "고급 설정" 항목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방화벽" 창의 "로컬 컴퓨터의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방화벽 → 아웃바운드 규칙"을 선택하여 "새 규칙" 메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새 아웃바운드 규칙 마법사"를 이용하여 추가할 방화벽 규칙 종류에서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을 적용할 프로그램 항목에서는 "다음 프로그램 경로"를 선택하여 "C:\Program Files\photoWORKS\photoWORKS.exe" 파일을 찾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프로그램의 연결 방식으로 "연결 차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규칙이 적용되는 시기는 "도메인, 개인, 공용" 프로필 모두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추가한 규칙의 이름과 설명(옵션)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추가된 아웃바운드 규칙 목록을 확인해보면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 실행시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연결을 차단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Firewall)이 포함된 보안 솔루션 또는 Windows 방화벽을 통해 포토웍스(photoWORKS) 서버 연결을 차단한 경우에는 포토웍스(photoWORKS) 프로그램 실행시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 발생없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pdate : 포토웍스(photoWORKS) 최신 버전 공개 (2014.6.2)

 

최근 포토웍스(photoWORKS) 개발자가 네이버(Naver) 카페에 10년만에 photoWORKS 1.6 최신 버전을 공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구버전 사용자는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 오류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며, 기존의 광고 배너 방식이 아닌 후원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