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 Korean HakGyo

반응형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인 Declan Software사에서 제작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Korean HakGyo (한국어 학교)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호기심에 살펴 보았습니다.

해당 업체는 한국어를 포함해 10개 언어에 대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업체로 해외에서 한국어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어떻게 배우는지 맛보기를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리뷰를 해 보겠습니다.


현재 프로그램 버전은 2.2 까지 출시되어 있으며, 설치 부속 파일에는 한국어를 녹음한 음성 파일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으며, 간단한 한국어 사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초기 시작 화면입니다. 하단의 비등록자판 표시가 있는 것은 해당 제품은 일부 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Demo Version이며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등록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업체의 역사를 보면 1998년부터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하였기 때문에 실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나 잘못된 표기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프로그램 메인 화면의 좌측에는 15개 과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있으며 Korean HakGyo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부분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한국어 인사, 문장의 순서, 동사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하단에서는 간단한 한국어 대화를 소개하며 영문으로 번역을 해 주고 있습니다.


문법 파트에서는 실제 한국어 인사를 녹음하여 인사말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직접 들어보면 크게 어색하지 않습니다.

메뉴의 우측에는 인사, 존칭, 어순, 동사 등으로 나누어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어 파트에서는 간단한 한국어를 실제로 들으면서 영문으로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특히 우측의 메뉴에서는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연결하기, 맞추기 등의 형태로 응용 문제를 제공합니다.


연습 파트에서는 실제 제시되는 한글을 가상 컴퓨터 키보드를 통해 쓰기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외국인의 키보드에서 한글 제공이 되지 않으므로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자판이 실제 국내에서 사용되는 위치와 다른 점이 아쉽습니다.


연습 파트의 우측 메뉴에서는 위와 같이 각종 응용형 문장 완성 문제를 제공합니다.

외국어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국내의 프로그램을 아직 접해 보지 못한 필자 입장에서는 외국에서 제공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눈부신 발전을 통해 전 세계 언어가 지금보다는 더 발전적으로 번역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희망합니다.
728x90
반응형